<늘푸른나무/이달의 화두/코로나바이러스 19/2020년 5월 1일>

 

기도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달라이 라마


때때로 친구들이 저에게 “마술적인 능력”을 사용해서 세계의 난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게 어떻겠느냐?고 물어 봅니다. 제가 그런 친구들에게 항상 하는 말은 다라이 라마는 그런 마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제가 그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저는 다리가 아프다거나 목이 아픈 일 같은 것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모두가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같은 두려움과, 같은 희망과 같은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교도의 입장에서 본다면 모든 지각있는 존재들은 고통과, 병고와 늙음과 죽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으로서 우리들은 우리의 마음으로 분노와, 공포와 탐욕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저는 사물을 공포나 격로와 혼돈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분명하게 파악하려는 시도인 “정서적인 군축”이라는 것의 압력을 받아 왔습니다. 만약 어떤 문제에 해답이 있다면 우리들은 그것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거기에 해답이 없다면 그것에 대해 생각하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불교도들은 전세계가 상호의존적이라고 믿습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종종 보편적인 책임을 이야기하는 이유입니다. 이 끔직한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생도 한 사람에게 일어난 일이 금방 다른 사람에게도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병원에서 일하거나 소시알 디스탄스를 지키는 일 등과 같이- 연민의 마음이나 건설적인 행위는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우한에서의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뉴스가 처음 전해졌을 때 저는 중국과 다른 지역에 있는 저의 형제들과 자매들을 위하여 기도해 왔습니다. 지금 우리는 아무도 이 바이러스에서 안전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걱정하며 세계의 경제와 우리 개인들의 가계를 염려하게 되었습니다. 기도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습니다.

이 위기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건간에 우리 모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경험적인 과학을 통해서 이 상황을 바꾸어 보려고 그리고 그러한 위협으로부터 우리의 미래를 보호하려고 애쓰는 의사들과 간호사들에게 힘을 보태야 합니다.

이러한 거대한 불안의 시기에 우리들은 전 세계의 장기적인 도전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주에서 내려다 보는 우리 지구의 지도에는 분명히 이 푸른 위성에는 실제적인 경계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지구를 관리하고 기후변화나 다른 파괴적인 힘들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이 세계적인 유행병은 오직 공동으로 함께 작업하는 것만이 우리가 직면한 전례없는 거대한 도전에 맞서 세계적인 책임을 다한다는 경고를 하였다는 점에서 인류에게 봉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아무도 고통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우리의 손을 집이 없고 먹을 것이 없으며 그들을 돌봐줄 가족들이 없는 사람들에게 펼쳐야 합니다. 이 위기는 우리들에게 우리는 비록 따로따로 살고 있지만 서로가 분리되어 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가 동정심을 가지고 자비와 도움을 수행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교도인 저는 모든 것이 덧없음(영구적이 아님을)을 믿습니다. 결국은 이 바이러스도 제가 일생동안에 보고 겪었던 전쟁이나 다른 모든 끔찍한 위협들과 같이 지나가 버릴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그랬던 것 같이 우리의 그로발 컴뮤니티를 다시 건설하는 기회를 갖게될 것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여러분 모두가 평안하시고 평온하시기를 소망합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희망을 잃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 가고 있는 건설적인 노력을 신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IME April 27-May 4,2020에서

*Dalai Lama는 티베트 불교도들의 영적지도자이며 노벨평화상 수상자이다.

 

<늘푸른나무-나이를 잊고 늘 푸르게 살려는 사람들을 위한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