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24
2008/1/8(화)
추천: 3554
제4장 대재난을 향해 달리는 아메리카(항목별 요약)  

<늘푸른나무/김상신 칼럼/역사로 배우는 미국>

제4장 대재난을 향해 달리는 아메리카-남북전쟁과 재건-항목별 요약

*멕시코와의 전쟁(미국의 첫번째 침략전쟁) - 아메리카는 영국에 대하여 독립을 선언한 이래 수많은 전쟁들을 치루었으나 그것들은 독립을 이루기 위한, 외국의 부당한 간섭에 항거하기 위한, 또는 지정학적인 불가피한 사정때문에 치루지 않을 수 없는 전쟁들이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멕시코와의 전쟁은 순전히 영토확장을 위한 정의롭지 못한 전쟁이라는 비난에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Ulysses S. Grant 장군 마저도 "이 전쟁이야 말로 강대국이 약소국을 상대로 벌인 가장 불공정한 전쟁가운데 하나이다"라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멕시코 전쟁의 전말과 결과-1844년 대통령에 당선된 James K. Polk는 영토확장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당시 멕시코 영토였든 텍사스 일대가 프랑스로부터 루이지아나 매입때 포함되어 있던곳이라는 억지(사실은 텍사스가 루이지아나 매입에 포함되는 일부가 아니라는 것이 역사가들의 결론이다) 를 부리면서 멕시코를 압박,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멕시코의 노력을 무시하고 1845년 전쟁을 일으켜 텍사스 일대를 무력으로 강점하고 1846년에는 역시 멕시코 영토였든 켈리포니아 남부롸 뉴 멕시코, 라스 베가스 일대를 점령하였다.
1848년 초까지 계속된 전쟁을 통해서 후에 캘리포니아, 네바다, 유타, 뉴 멕시코, 아리조나, 와이오밍, 콜로라도 그리고 텍사스주가 된 50만 평방마일의 멕시코 영토를 미국이 차지하게 되었다. 이 전쟁의 결과 멕시코와의 국경을 Rio Grande로 확정하고 멕시코에 1500만 달러를 지불하도록 합의함으로 전쟁은 2년 8개월만에 끝났다.

+멕시코 전쟁의 후유증-멕시코 전쟁으로 영토확장의 꿈은 이루었으나 내적으로 적지 않은 후유증이 발생하였다. 영토확장으로 늘어난 농경지의 경작을 위한 노예의 필요성과 함께 노예제도를 지지하는 세력과 처음부터 노예제도를 연장하기 위하여 전쟁을 벌였다고 주장하는 반대세력간에 반목이 증가하였고, 전쟁으로 늘어난 젊은 장교들과 군인들로 인해 남부의 정치인들 사이에서는 북부와 맞서서 싸워도 승산이 있다는 기류가 팽배해 갔다는 것이다. 그러한 기류가 남북전쟁을 촉발하는데 한몫 하였다는 주장이다.

*19세기 상반기는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라고 하는 아메리칸의 이상이 초월주의 작가들이라고 알려진 뉴 잉그랜드의 문인들을 통해 문학으로 꽃피어진 시대이기도 하다. 그 대표가 Ralph Waldo Emerson 이다. 목사 출신의 에머슨은 유럽을 모방하지 말고 감각의 세계를 초월하여 개성과 직감적인 영성을 추구하라고 강조하며 산업화된 도시가 아니라 자연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하였습니다. 그의 제자요 친구였든 Henry David Thoreau 는 스스로 도시사회에서 떠나 매사츄세츠의 산골에서 작품활동을 하였는데 그의 사상은 인도의 간디에게 영향을 주어 '시민 불복종' 개념을 개발하게 하였고 간디의 사상은 후에 마틴 루터 킹목사의 '비폭력' 철학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반 노예정서의 확산-식민지 시대이래 정치가들이나 사업가들의 관심사에 그쳤던 노예문제가 미국사회가 안정되어 가면서 인도적인 입장에서 반 노예제도 정서가 대중들간에 번져나갔다. 이때 개신교 목사의 딸이요, 부인이기도 한 Harriett Beecher Stowe 가 노예제도의 참상을 폭로하는 'Uncle Tom's Cabin" 이라는 소설을 출판하였다. 이 소설은 법적인, 정치적인 문제로만 논의되던 노예문제가 인간적인 문제임을 부각시켰고 인간적인 고통을 공감하게 하였다. 때를 같이하여 백인들의'노예폐지' 캠페인과 남쪽에서 탈출해 오는 노예돕기 운동이 번져갔는데 그 가운데는 Underground Railroad 라는 조직적인 운동도 있었다.

*왜 링컨대통령때 노예문제가 불거졌나?-미국이 독립을 선언한 이래 노예문제는 계속 논난의 대상이였지만 역대 대통령 후보들이나 당선자들은 사안이 너무나 민감하기 때문에 노예문제에 대하여 무입장, 무정견의 자세들을 취하여 왔다. 그러나 아브라함 링컨때에 와서 사정이 달랴졌다. 1860년에 그가 1854년 노예폐지를 캐치프레이스로 내걸고 출범한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가 된것이다. 결국 1860년의 대통령 선거는 그동안 금기시 되었든 '노예문제'를 놓고 격돌이 붙은것이다. 결국 링컨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자 취임도 하기 전에 남부의 7개주가 미 합중국에서의 탈퇴를 선언하고 The Cinfederate of States를 선언하였고 다시 4개주가 합세하여 11주가 되었다.

*남북전쟁의 전개과정-아브라함 링컨이 취임한지 한달째인 1861년 4월 12일, 남군인 Pierre G.T. Beauregard 장군이 이끄는 남 캐로라이나의 민병대가 남 캐로라이나의 촬스톤항구에 있는 미 연방 무기고를 공격하였다. 이에 링컨대통령이 '반란'상태임을 공식으로 선포하고 75,000명의 지원병을 소집함으로 남북전쟁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전쟁 초반에는 북군이 해상을 장악하여 군수품의 유입을 봉쇄하는데는 성공하지만 육지에서는 졸전으로 패퇘를 계속하는등 고전을 면치 못하였으나 큰 충돌은 없이 해를 넘겼다. 1862년 4월, 북군이 남군의 수도 리치몬드에 대한 Peninsular Campaign이라는 총공세를 펴면서 2일동안에 양측이 20,000여명의 사망자를 내는 격전을 치루었으나 3개월안에 전쟁을 끝낼수 있으리라는 기대와는 달리 성공하지 못하고 그후 전쟁이 3년을 더 끌게 되었다.
1863년 여름에는 남군의 Lee 장군이 펜실바니아를 돌아 북군의 수도 워싱톤 디씨를 공격하기 위해 게티스버그에서 남군의 사망자만 28,000에 이르는 대 격전을 벌이지만 패퇴하고 만다. 그리고 Vicksburgh에서 북군에 포위되어 있던, 29.000여명의 남군이 게티스버그 전투가 끝난 다음날 북군에 투항함으로 대세가 결정되는듯 했으나 각주에 산재한 군대들간의 전투는 좀체로 수그러들지 않았다.
해를 넘겨 1864년 5월 그랜트 장군이 지휘하는 10만의 북군이 리 장군이 지휘하는 버지니아의 남군을 총 공격하여 한달여의 치열한 전투끝에 6만여명의 사상자를 내는 값비싼 대가를 치루고야 남군의 전의를 짤라 버릴수 있었다.
1884년 11월 대통령 선거에서 링컨이 재선되고 1885년 3월 4일 취임할때까지도 전쟁은 완전히 종식되지 않았다. 남북전쟁의 마지막 주요전쟁이랄 수 있는 버지니아의 Five Forks 전쟁에서 Lee 장군이 지휘하는 남군이 패퇴하면서 피터스버그와 남군의 수도인 리치몬드가 북군에게 함락되었으며 4월 8일 남군의 리 장군이 북군의 그랜트 장군에게 정식으로 항복하였다. 그리고 엿새후인 4월 14일 링컨대통령이 자객에 의해 암살당했다.

*왜 전쟁도 불사하였나?-링컨 대통령은 노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쟁도 마다할 만큼 급진적인 노예폐지론자는 아니었다. 그러나 남부 여러주의 탈퇴를 허용한다는 것은 미 독립선언서와 헌법에 의해 건립된 '미합중국'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다. 국제적 위상을 약화시킨다는 상징적인 의미에서만이 아니라 공산품의 자료의 주 공급원인 남부의 탈퇴는 경제적으로도 큰 위협이었다. 남북의 산업이 서로 보완하는 가운데 경제적인 급성장을 구가해 온 아메리칸들에게 남북의 분리는 상상할 수 없는 상황이였든 것입니다.

*시인 Walt Whitman(1819-92) 은 링컨의 암살소식을 듣고 다음과 같은 애도의 시를 남기었다.

"오 선장이여! 나의 선장이여!" (링컨대통령에 대한 회상 가운데서)

오 선장이여! 나의 선장이여 ! 두려움에 가득 찼던 우리들의 여행은 끝났습니다.
배는 비바람에 몰꼴이 말이 아니지만 우리들이 찾았던 모든 것들을 얻었습니다.
항구가 다가 오고 있습니다.종소리가 들립니다. 사람들이 환호하고 있습니다.
그의 판단을 따르는 동안 우리들의 배는 안정되어 있었고 용감했고 굽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오 애통하다! 애통하다! 애통하다!
오 붉은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갑판위에 선장이 누워 있습니다.
싸늘한 시체로 누워 있습니다.

*재건활동-전쟁으로 상처 입고 폐허가 된 합중국의 재건은 부통령으로 대통령직을 승계한 Andrew Johnson에게 맡겨 졌습니다.그는 남부출신이였기에 링컨의 관용과 화해의 온건한 재건방침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 그러한 방침을 계속 추진하려고 하였으나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북부를 기반으로한 급진적인 공화당의 압력으로 많은 제약을 받았습니다. 실의에 차있는 남부의 백인정치세력들을 다독여 가며 흑인들의 자유를 단계적으로 신장하려는 그의 계획은 급진적인 북부 공화당의 강압적인 밀어부치기 헌법개정 공세에 밀려 남부 백인들의 반발을 촉발하였습니다. 한편 정치적인 재건작업은 반발을 받으면서도 사회적으로는 큰 변화들을 가져 왔습니다. 흑인들의 투표권 허용으로 정치력이 신장되었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남부에서 백인들의 반발 역시 거세게 일어나 KKK단 같은 대 흑인 결사들이 생겨나 무자비한 린치로 흑인들과 흑인 동조자들을 위협하였습니다.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26   제5장 제1절 초기 미 자본주의의 형성과정(2)  3791 01/24(목)
25   제5장 제국으로 내닫는 미국  3884 01/10(목)
24   제4장 대재난을 향해 달리는 아메리카(항목별 요...  3554 01/08(화)
23   제4장 제4절 전쟁의 종식과 재건을 위한 노력  3404 12/10(월)
22   제4장 제3절 남북전쟁의 발발과 전개과정  5322 12/10(월)
21   제4장 제2절 노예문제를 둘러싼 상황 변화들  3456 12/10(월)
20   제4쟝 대재난을 향해 달리는 아메리카 제1절 멕...  2887 12/10(월)
19   제3장 한 국가로의 도약-주요 내용 요약  3198 11/23(금)
18   제3장 제5절 잭슨시대의 개막과 대중민주주의의 ...  3493 11/23(금)
17   제3장 제4절 전쟁을 거쳐 태평성대로  3300 11/23(금)

 
처음 이전 다음       목록 홈 알림 쓰기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