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9(수)
미국의 젖줄 미시시피 강  
<늘푸른나무/이야기 미국사/2020년 1월>

미국의 젖줄 미시시피 강


미국의 한 가운데를 남북으로 가로 지르는 강이 미시시피 강이다. 중서부에서 멕시코의 걸프 해에 이르기까지 장장 2,320 마일의 미시시피 강은 짧은 미국역사 가운데서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 온 수로로서 미국의 젖줄 역할을 수행해 왔을 뿐? ?아니라 ‘톰 소여의 모험, ‘헉클베리핀의 모험’ 등과 같은 문학작품들과 음악 그리고 문화를 통하여 한동안 마음의 고향으로 자리잡기도 하였다.

미시시피강은 미국에서는 가장 긴 강인 반면에 세계적으로도 나일강과 아마존 강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강으로 도마스 제퍼슨 대통령이 1803년 외교관들을 통해 루이지아나 지역을 프랑스로부터 매입하려고 하던 때 그가 더욱 눈독을 들인 것은 그 한가운데를 관통하는 미시시피 강이었다는 후일담이 전해지기도 한다. 중서부 지역에 자리잡던 농민들에게는 농사에 필요한 물을 공급해 줄 뿐 아니라 그들이 생산한 농산물들을 유럽무역의 관문이었던 뉴 올린스까지 수송하기에 편리한 수로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1809년 미국에서 처음 건조된 증기 기관선은 19세기 초반 노를 저어서 항해하던 함선들을 제치고 합법적으로 미국영토가 된 미시시피강을 자유로 누비는 교통과 수송 수단이 되었다.? 남북전쟁 때에는 1863년 빅스버그 전투에서 연합군이 승리함으로 미시시피 강을 장악하고 북부연방을 갈라 놓아 승리의 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1641년에 스페인의 탐험가 헤르난도 디소토(Hernando De Soto 1500-1542)가 유럽사람으로는 처음으로 미시시피강을 발견하였다고 하는데 미시시피를 유명하게 만든데에는 마크 트웨인의 공로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사무엘 크리멘스라고 하는 증기선 항해사는 마크 트웨인(Mark Twain, Clemens 1835-1910)이라는 가명으로 신문, 잡지 등에 글을 올렸는데 미시시피 강과 관계 있는 이야기들을 모아 ‘헉클베리 핀의 모험(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1884)’ 이라는 소설을 출판, 미국사람이라면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 미시시피 강은 또한 미시시피 델타 지역을 중심으로 한 특별한 음악양식 브르스를 유행시키기도 하였다.

철로와 자동차 등 육상교통의 발달로 미시시피 강은 전성기를 지났지만 아직도 강의 하구에서는 뉴 올린스를 중심으로 활발한 수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시시피강의 종착지인 뉴 올린스는 세계적으로 가장 복잡한 항구 가운데 하나로 건재하면서 부르스의 고장으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