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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29(토)
제2차 대각성(大覺星) 운동  
<늘푸른나무/이야기 미국사/2019년 2월>

제2차 대각성(大覺星) 운동

18세기 초에 일어났던 제1차 大覺성 부흥운동에 비하여 제2차 대각성운동은 19세기에 초기에 일어났던 강력한 종교적 부흥운동으로 미국의 개신교회들에게 종교적인 열기를 불어넣어 주었을 뿐 아니라 노예해방운동을 위시해서 여러가지 중요한 사회적 개혁운동의 동력을 더하여 주었다. 이 운동은 촬스 그랜디슨후니(1792-18750)와 헨리 워드 비쳐(1813-1887)와 같은 영력을 가진 부흥사들이 영원한 구원을 받는 방법으로 이 땅에 완전한 사회를 이룩하도록 개신교도들에게 도전함으로 시작되었다.

역사가들에 의하면 제2차 대각성 운동의 계기가 되었던 최초의 주요집회는 켄터키 주의 케인 릿지에서 열렸던 캠프부흥회라고 한다. 침례교, 장로교, 감리교, 등을 포함한 몇몇 교단의 지도급 목사들이 주관하여 7일 동안 열렸던 집회에서 연 2만 여명의 회중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는데 대규모, 야외부흥집회로 19세기 미국에서는 유례가 없는 강력한 부흥 집회였다고 하며 그 열기는 급속히 전 미주로 퍼져 나갔다.

퓨리탄 조상들의 정통적인 신앙으로 돌아갈 것을 강조한 18세기의 첫번째 대각성운동과는 달리 ?제2차 대각성운동은 크리스천들에게 하나님의 용서를 받도록 강조하면서 신학에서나 운동에서 자유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었다. 제2차 대각성운동의 낙관적인 분위기는 인간의 완전성에 대한 믿음을 반영하는 많은 유토피아적인 공동체가 생겨나는데 기여하였다.

처음에 제2차 대각성운동은 분명한 정치적 아젠다를 갖고있지 않았다. 그렇지만 곧 피니와 반노예제도 작가로 잘 알려진 해리엣 비쳐 스토우의 오빠였던 비치는 설교에서 노예제도를 비판하고 음주를 경고하였다. 피니는 “교회는 노예제도에 침묵하고 노예주들을 그들의 공동체에 받아들임으로 노예제도를 암묵적으로 동의하였다”고 비판하였다.
신학적으로 말하면 제2차 각성운동은 미국 개신교도들에게 자신들의 구원을 위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라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멧세지는 노예제도에 대한 반성을 하게하였고 폐지운동에 앞장서도록 기여하였으며 남북전쟁(1861-1865)발발 이전에 이미 미국안에서 노예제도에 대한 인식의 지역별 격차를 깊게 하였다.

제2차 각성운동 중에 특히 서부 뉴욕중에서 부흥집회가 많이 열렷는데 피니는 이 지역을 불에 탄 지역이라고 불렀다.

이때 인기가 있던 부흥사들 가운데는 윌리암 밀러(1782-1849)가 있었는데 그는 1844년 10월 22일에 종말이 온다고 예언함으로 주목을 끌었으나 그의 예언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후에 그의 지지자들은 제7일 안식교회라는 교파를 만들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외에도 뿌리는 다르지만 유니타리안 교회, 몰몬교들이 이 시기에 나타나 미국 종교계의 판도를 다양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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