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졸업생  

<늘푸른나무/문화산책/2014년 6월>

대학 졸업생(The Graduate,1967)

1967년에 개봉되어 너무나도 파격적이고 해학적인 상황설정과 동부의 일류대학 졸업생인 젊은 벤(Ben)의 무기력한 묘사 등으로 퇴폐적인 음란영화라는 비판까지 받았던 이 영화는 다음해 6개 부분에 아카데미상 후보로 지명되는가 하면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하고 미국영화협회의 최고작품상과 편집상을 수상하는 등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작품으로 1998년 미의회도서관이 선정한 감동적인 영화 21위에 오를만큼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미 동부에 있는 일류대학에서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을 마친 21살의 벤은 대학 졸업생이 되어 헐리욷 근처에 있는 부모의 집으로 돌아온다. 호화저택에서 뻑적지근하게 출업축하 파티를 준비하고 흥분하는 가족들과는 달리 졸업후의 삶의 계획이 아직 없는 벤은 불안하기만 한데 파티에 온 친지들은 빠짐없이 벤의 앞으로의 계획을 묻는 것이었다. 이러한 파티분위기를 피해 혼자 있고 싶어하는 벤의 기분을 눈치챈 벤의 아버지의 사업동료의 아내로 벤과는 어렸을 때부터 잘 알고 있는 로빈슨 여인이 벤에게 집에 데려다 달라면서 유혹한다. 처음에는 그녀의 유혹을 잘 물리쳤지만 무료하고 불안한 하루하루가 계속되면서 벤은 로빈슨 여인과의 정사에 점점 빠져들었고 그럴수록 앞날에 대한 걱정이 싸여져만 갔다. 로빈슨 여인과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숨어버릴까?하는 생각까지도 하던 벤은 자신이 로빈슨 여인에게는 하나의 섹스대상일 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거기에다 부모님의 소개로 방학으로 집에 온 로빈슨 여인의 딸 버클리대학생 이레인과 만나, 남녀의 관계에는 섹스 이상의 것이 있으며 그녀가 자기의 이상형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벤의 고민은 더 깊어진다. 

이런 가운데 벤과 로빈슨 여인의 관계가 알려지자 이레인은 벤 만나기를 거부하고 벤과의 결합을 적극 찬성했던 이레인의 아버지 로빈슨은 절대반대로 돌아서서 이레인의 옛 남자친구와 결혼시키려 한다. 이렇게 꼬이고 꼬인 상황가운데서 대학 졸업이후의 성공적인 생활을 위한 벤의 선택은 . . .

너무 인위적이고 코믹같은 상황이지만 당시 황금만능시대의 상류사회의 사고방식과 윤리의식 그리고 최고 지성인을 자부하는 젊은이들의 무기력한 정신상태를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풍자하고 있다.

촬스 웹의 동명소설을 바탕으로 마이크 니콜스가 감독하고 벤의 역에는 더스틴 호프만, 로빈슨 여인 역에는 안네 밴크로프트, 이레인 역에는 카다린 로스 그리고 윌리암 대니엘스, 머리 해밀튼 엘리자베드 윌슨 등이 출연하였다. 마이크 니콜스, 더스트 호프만, 안네 밴크로프트, 카다린 로스 등이 아카데미 감독상, 남자 주연상, 여자 주연상, 여자 조연상 등의 후보로 각각 선정되었다는 데서 이들의 연기솜씨와 작품의 예술성을 상상할 수 있다. 상영시간은 105분.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