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보고싶은 영화   ▒  

오클라호마  

<늘푸른나무/문화산책/2014년 5월>

오클라호마 (Oklahoma!)

한없이 펼쳐진 옥수수밭과 그 너머의 대평원을 무대로 시골 젊은이들의 사랑과 시기와 복수가 노래와 함께 펼쳐지는 뮤지칼 영화 <오클라호마>는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처음 공연되었던 1943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헐리우드의United Artists, Columbia Picures, 20th Century Fox 그리고 MGM등 내노라하는 영화사들이 영화제작권을 확보하려고 경쟁하였으나 2차 대전 등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다가 1955년에 와서야 대형스크린을 개발하기 위하여 Todd를 비롯한 몇 몇 영화인들이 설립한 Magna Theatre Corporation에 의해 제작되었다.

작곡가 Richard Rogers와 작사자 Oscar Hammerstein 2세 가 대본을 만들고 고드 맥레이, 셔리 죤스, 라드 스테이거, 샬롯 그린우드, 그로리아 그래함, 지니 넬슨 등이 출연하는 이 영화는 지너만(Fred Zinnerman)이 감독한 유일한 뮤지칼 영화이며 최초의 70미리 대형 스크린 영화라는 점에서 영화사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봉 당시 격찬을 받은 이 영화는 미의화도서관에 의해 ‘문화적, 역사적, 미적으로 중요한 작품’으로 선정되어 영구보존케 되었다.

부모 없이 아주머니와 함께 살고있는 금발의 시골처녀 로오리(Laurey)에게 반해 버린 오클라호마 지역의 카우보이인 컬리(Curly McLain)는 사교파티에 그녀를 초대한다. 로오리는 당장 응하고 싶었지만 자기가 컬리를 좋아한다는 것을 쉽게 보여주면 ?컬리가 너무 우쭐할런지도 모른다는 생각에게 그의 시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농장에서 일하는 져드(Jud) 와 사교파티에 가기로 약속한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행동이 경솔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져드는 너무 무례할뿐 아니라 몇 년전부터 혼자 로오리를 연모하면서 다른 남자들의 접근을 방해할뿐 아니라 누구든지 그녀를 건드리면 죽이겠다고 위협한 것이다.

드넓고 맑은 오클라호마의 평원과는 달리 이러한 상황가운데서 펼쳐지는 사랑과 시기와 복수가 결국은 죽음으로 이어지고 . . . .

아주 간단한 스토리지만 시작과 함께 말을 타고 옥수수밭 사이를 지나면서 부르는 컬리의 “Oh What a Beautiful Mornin” 위시한 주옥같은 멜로디들이 반복되면서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와 노래에 빠져들게 한다.

아카데미 최고음악상과 뮤지칼음원상을 수상한 이 작품은 영화상과 작품상 후보에 오르기도 하였다. 상영시간은 2시간 반 이다.

 


                        이전글 다음글    
89   영광에로의 길(Paths of Glory)  1382
88   대학 졸업생  1276
87   오클라호마  1789
86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  2042
85   스타 탄생(A Star is Born)  1884
84   The Red Badge of Courage(무공훈장)  1527
83   34번가의 기적  2836
82   아폴로 13(Apollo 13)  1833
81   쥬라식 파크(Jurassic Park)  2239
80   용서받지 못한자(Unforgiven)  2207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