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영화   ▒  

놀라운 사람들(The Monuments Men)  

<늘푸른나무/문화산책/2014년 3월>

놀라운 사람들(The Monuments Men)

 

일제시대의 만행을 어떻게든 부인하고 감추려고 하는 일본의 졸열한 행태에 대한 국 내,외의 분노가 점등하는 가운데 2차 대전 때 독일의 만행을 폭로하는 연합군의 작전을 소재로 한 영화를 독일과 미국 합작으로 독일연방영화기금(the German Federal Film Fund (DFFF)으로 제작되어 2월 7일부터 미국 전역에서 상영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Robert M. Edsel의 저서 <The Monuments Men: Allied Heroes, Nazi Thieves and the Greatest Treasure Hunt in History>를 바탕으로 George Croony가 각본을 쓰고 감독하고 출연한 작품으로 2차 세계대전 동안 유럽의 귀중한 예술품들을 히틀러에 의해 도난당하거나 파괴되는 것을 막기위해 특수작전을 수행하였던 ‘놀라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한 특별한 전쟁영화다.

1943년 연합군은 이태리에서 주축국(2차 대전시 이태리, 독일, 일본 3국을 Axis powers라고 불렀다)들을 상대로 비교적 잘 싸우고 있었다. 미국의 미술학자인 프랭크(George Croony역)는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만약 유럽의 귀중한 문화유산들을 전투중에 손상을 입거나 약탈을 당하게 된다면 비록 전쟁에 이길지라도 별 의미가 없다고 설득한다. 파리를 점령한 독일은 이미 약탈한 500만 여점의 미술품들을 독일로 운반하라고 지시한 상태였다. 그러한 위험을 극소화하기 위해서 영국인, 프랑스인을 포함한 박물관장, 큐레이터, 예술사가, 건축가, 조각가 미술품 거래상 등 7인으로 구성된 ‘모뉴멘트 멘’이라는 별명의 특수 작전팀을 구성해서 잃어버린 예술품들을 찾기 위하여 놀만디 해변에 도착한다.

대원들은 독일군들의 퇴각경로를 쫓아 유럽 각지로 흩어져 자신들의 임무를 수행하려 하지만 현지의 아군들이나 전문가들은 비 협조적이다. 갑자기 나타난 미국인 부대의 신분을 확인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믿을 수도 없었던 것이다.

그런가운데 대원들은 총상을 입기도 하고 생명을 잃어버리기도 하면서 나름대로 귀중한 작품들을 구해내고 찾아내는 등 성과를 거두기도 한다. 마침 그때 파리뮤지엄의 큐레이터로 나치의 미술품 분류작업에 동원되었던 클레어가 자신이 비밀리에 작성한 미술품 대장을 이들에게 넘겨준다. 거기에는 미술품들의 원주인, 박물관에 도착했다가 실려나간 날자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종전이 선포되면서 사태는 더욱 급박해져 간다. 퇴각하는 독일군들은 미술품들을 마구 불태우고 가는데 비록 승전군이지만 예술품들이 어디에 숨겨져 있는지 모르니 손을 쓸 수 없는데다 소련군들이 들어오면서 독일군들이 남겨 놓은 예술품들을 전리품들으로 가져가려 하니 그들보다 한 발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이 그들을 누르고 있다.

마침내 대원들은 오스트리아의 광산에 16000여 편의 독일군들이 숨겨놓은 미술품들을 찾아낸다. 그 가운데는 ‘켄트 제단화’,’마돈나’ 조각상 같은 귀중한 작품들이 들어 있었다. 그러나 그 지역은 소련군이 점령하기로 되어 있는 지역이다. 한편으로 군을 동원해 소련군의 진격을 지연시키는 작전을 펴면서 한편으로는 미술품들을 옮기는 작전을 수행하여 소련군이 도착하기 전에 무사히 일을 마친다.

클레어는 기차에 실려 돌아오는 예술품들을 보면서 감격하는데 프랭크는 트루만 대통령에게 수많은 예술품들을 구출하고 ‘모뉴멘트 멘’의 임무를 완수했음을 보고한다.

수십년이 지나 할아버지가 된 프랭크는 손자의 손을 잡고 많은 젊은이들이 인간의 청조성을 감탄하는 미켈란젤로의 마돈나 像 앞에서 전쟁중에 이 귀중한 예술품들을 보존하기 위해 온갖 희생을 겪었던 부하들을 기리고 있었다.

크루니를 비롯해서 Matt Damon, Bill Murray, John Goodman, Jean Dujardin 그리고 bod Balaban 등이 출연하였다. 상영시간은 1시간 55분.

 

 


                        이전글 다음글    
87   이이다(Ida)  1647
86   천당은 진짜 있어요(Heaven Is For Real)  1267
85   놀라운 사람들(The Monuments Men)  1461
84   유관수 열사의 삶 다룬 <소녀의 기도>  1792
83   그 아버지에 그 아들(Like Father, Like Son)  1860
82   만델라:자유에로의 긴 여정  1526
81   네브라스카(Nebraska)  1884
80   12년 동안의 노예생활(12 Years a Slave)  1903
79   리 다니엘스의 버틀러  2149
78   위니 만델라(Winnie Mandela)  2424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