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로 배우는 미국(3)   ▒  

No, 41
2014/12/18(목)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Golden State 캘리포니아 주  

The Golden State 캘리포니아 주


오리곤 주의 남쪽에서 멕시코 국경 사이 남부 태평양 연안에 자리한 주가 캘리포니아로 50개 주들 가운데 넓이로는 알라스카와 텍사스 주 다음이고 인구수로는 가장 많은 주이다.

북쪽으로는 오리곤 주, 동쪽으로는 네바다 주, 남동쪽으로는 아리조나 주 그리고 남쪽으로는 멕시코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캘리포니아 주에는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랜시스코를 위시해서 미국의 50대 도시에 꼽히는 도시들이 8개나 자리하고 있으며 수도는 중북부에 엤는 사크라멘토이다.

원래 ‘캘리포니아’란 멕시코의 바하 캘리포니아(Baha California)반도(멕시코 서쪽 걸프해와 태평양 사이로 남쪽으로 길게 뻗어내려온 반도)와 현재의 칼리포니아 주, 너바다, 유타 주와 아리조나, 뉴 멕시코, 텍사스 그리고 와이모밍 주의 일부까지 포함해서 거대한 지역을 통칭해서 부르던 이름인데 메국과 멕시코의 전쟁 이후 구획정리를 하면서 현재의 캘리포니아만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스페인 탐험가며 저술가인 Garci Rodriguea de Montalvo가 1510년에 출판한 저서에 칼라피아(Calafia)여왕의 여인천하인 지상낙원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 후 신대륙의 남서부 일대를 탐험한 스페인 사람들이 미지의 이 지역을 지상낙원으로 생각하여 캘리포니아로 부르면서 광범위하게 이 일대를 ‘캘리포니아’로 부르게 된것으로 보인다.

지 형

캘리포니아의 지형은 서쪽으로는 해안을 끼고 해안산악지대가 뻗어 있고 동쪽으로는 시에라 네바다 산맥, 북쪽으로는 캐스케이드 산맥 그리고 남쪽으로는 테하차피 산맥이 솟아 있는 가운데로 광활한 캘리포니아 센트랄 계곡(평원지대)이 남북으로 뻗어 있다. 센트럴 계곡에는 사크라멘토 강과 산 죠아킨 강이 흐르고 있어 풍부한 물과 비옥한 땅을 공급하여 쾌적한 주거지역과 함께 캘리포니아의 농산물 생산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동쪽의 시에라 네바다(눈덮인 산이라는 뜻의 스페인 말)산맥에는 인접 48개 주 가운데서 가장 높은 14,505피트의 휘트니(Whitney)산이 있으며 요세미트 계곡과 세퀘이아 국립공원 그리고 레이크 타호 등이 있다.

캘리포니아의 동남부 지역은 주로 건조한 사막지대로 중남부 지역에는 모하비 사막이 있고 모하비의 북동쪽은? 데스 배리(Death Valley )라고 부르는 사막지대로 북미 대륙에서 가장 낮은 지역과 가장 더운 지역이 이 사막 안에 있다.

캘리포니아의 태평양 연안에는 로스앤젤레스, 샌프랜시스코, 샌디에고 등을 중심으로 수많은 소도시들이 형성되어 있다.

캘리포니아의 거의 50%가 숲으로 덮여있으며 특히 다른 주들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종류의 소나무들이 많이 있는데 그 가운데는 5000년 이상된 나무들도 있어 장관을 이루고 있다

기 후

대부분의 지역이 해양성 기후로 겨울에는 시원하고 비가 많으며 여름에는 건조하다. 덕분에 로스앤젤레스, 샌프랜시스코 그리고 샌디애고 등지는 미국에서는 가장 시원한 날씨를 즐기고 있다. 그러나 내륙으로 조금만 들어가면 겨울은 춥고 여름에는 무척 덥다. 남쪽보다는 북쪽 지역에 비가 많이 오며 높은 산악지대가 기후에도 영향을 끼쳐 서쪽을 향산 높은 산 언덕에는 특히 비가 많다. 캘리포니아의 남서쪽해안지대에는 날씨가 온화하고 센트랄 배리는 지중해성 기후이지만 해안보다는 기온의 차이가 심하다.

시에라 네바다와 같은 고산지대는 고산기후로 겨울에는 눈이 내리고 봄,여름에는 온화한 날씨이다. 동부사막지대는 더운 여름에 추운 겨울날씨지만 동남부 사막지대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서리가? 매치지않을 정도로 푸근하다. 데스 배리는 세계에서 가장 더운 곳으로 꼽히는데 1913년에는 화씨 134도까지 이르렀던 기록이 있다.

캘리포니아는 환태평양 화산대에 속해 있어서 화산과 지진지대이며 쓰나미, 홍수, 가뭄, 태풍, 산불 등 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캘리포니아 한 가운데 평원을 형성하고 있는 분지에는 강줄기와 관개시설 등으로 농사짓기에 풍족한 물을 공급하고 있다.

인 구

1850년에 10만명 미만이었던 인구가 지금은 4천 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미 대륙 다른지역에서의 이주자들이 주종이긴 하지만 멕시코와 아시아 지역에서의 이주자들도 적지 않으며 해외이민자의 50% 이상이 아시안으로 나타났다.

2011년 통계에 의하면 캘리포니아 인구의 74%가 백인(히스패닉계 백인이 34%, 비 히스패닌계 백인이 39%)이며 13.6%가 아시안 계, 6,6%가 아프리칸 흑인, 1,7%가 미대륙 원주민으로 되어 있다.

국가별 출신지를 보면 멕시코가 31%, 독일이 10%, 아이리시가 8%, 영국이 7% 그리고 이태리가 4%이다.

물론 캘리포니아의 공용어는 영어이지만 영어가 아닌 외국어 사용비율을 보면 스패니시 사용자가 18.5%, 타가록(필립핀 용어)이 2,2%, 중국어 1,6%, 베트남어 1.4% 그리고 한국어 사용자가 1% 로 집계되었다. 이러한 외국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캘리포니아 정부는 많은 배려를 하고 있는데 주 운전면허시험을 31개국 어로 볼 수 있다는 것은 그 좋은 예이다.

종 교

캘리포니아는 원래 스페인 캐톨릭 선교사들에 의해 개척된 지역으로 현 인구의 31%가 캐톨릭이며 36%가 개신교도들이고 그 외에 유대교인과 몰몬교도 그리고 불교도들이 각각 2%씩을 차지하고 있다. 다 민족이 모여 살면서 무종교도 21%로 다른주들보다 훨씬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역 사

계속적인 인구의 이동을 통해서 지난 1만 여년의 세월동안 북미대륙에서 문화적으로나 언어면에서 가장 다양한 종족들이 살아온 곳이다.

이들은 해안에서부터 산악지대에 이르기까지 여러곳에 흩어져서 다른 정치집단을 형성하여 살면서 전쟁과 교역과 결혼 등 경제적, 사회적 관계속에서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캘리포니아의 토속적인 원주민들이 70여 그릅이 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컬럼버스가 북미대륙을 발견하기 직전 이 지역에 10만 내지 30만 정도의 원주민들이 살았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16세기에 들어와서 스페인과 영국의 탐험대들이 캘리포니아 연안까지 올라 왔으며 1602년에는 스페인 탐험대가 태평양 연안을 New Spain이라는 이름으로 지도에 집어 넣기도 하였다.

1770년 탐험후 스페인은 산디애고에서 캘리포니아 상단에 이르기까지 21개의 선교기지를 설립하였으며 스페인 군대 역시 군요새와 세개의 작은 타운들을 만들었는데 그것들이 지금의 로스앤젤레스와 샌디애고로 발전하였다.

1821년 멕시코 독립전쟁의 결과 멕시코와 캘리포니아 지역이 스페인에게서 독립되었으며 그후 25년간 캘리포니아 지역은 멕시코의 북부 변방지역으로 남아있었다.

멕시코 영토 캘리포니아에는 주로 소목장들이 있었으며 1820년대부터 미국과 카나다의 정착민들이 동부로부터 육로를 거쳐 북부 캘리포니아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거의 같은 때에 러시아제국의 탐험가들이 캘리포니아 연안까지 진출하여 포트 로스(Fort Ross)라는 무역거점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1830년대에 들어와서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멕시코 통치에 항거하는 반란들이 일어났고 이들은 미국과 영국계의 지원아래 독립을 선언, 1846년에는 멕시코에 반대한 Bear Flag Revolt가 발생, 소모나에 ‘캘리포니아 공화국’이 생겨났다.

1846-48년에 멕시코와 미국간에 전쟁이 일어나 미국이 승리하면서 캘리포니아는 미국의 영토가 되고 캘리포니아 공화국은 단명으로 끝나버리고 만다.

이 전쟁의 결과 당시 캘포니아라고 불리던 지역들이 서쪽은 캘리포니아, 아리조나, 네바다, 콜로라도 그리고 유타 주 등이 미국의 영토로 확정되고 캘리포니아 남쪽 바하 페닌슈라는 멕시코 영토로 확정되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히스패닉들이 본격적으로 정착하던 1769년, 캘리포니아 지역의 원주민들이 10만에서 30만으로, 1846년도 캘리포니아의 비 원주민 정착민들이 8000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에서 황금이 발견되어 너 나 없이 서부로 향하던 골든러시 이후 1854년에는 30여 만명의 비 원주민 이주자들이 캘리포니아로 몰려왔다. 1847년 500여명이었던 새프랜시스코 주민이 1870년에는 15만 명으로 늘어났다. 반면에 몰려드는 이주민들에게 밀려 거주지를 옮겨야 했던 원주민들은 유라시안들의 병에 대한 면역성이 없는데다 백인들의 차별정책 등으로 급격하게 감소되였다.

1854년 캘리포니아 주의 수도는 새크리멘토로 확정되었으며 1869년 첫번째 대륙횡단 철도가 완성되면서 수송문제가 해결되자 캘리포니아는 전 미주 대륙에 각종 과일과 농산물의 공급처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20세기 들어 자동차의 보급과 대륙횡단고속도로의 개통과 함께 캘리포니아로의 이주는 더욱 늘어났고 용이해졌다. 1900년에 1백만명 미만의 캘리포니아 인구는 1965년에는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로 성장했다.

온화한 해양성 기후, 값싼 땅, 다양한 지질대, 1920년대에 세워진 헐리웃 중심의 영화산업 등이 사람들을 끌어들였고 두 차례 전쟁을 거치면서 군수산업의 덕택으로 항공산업과 군수공장들이 발전하였다. 최근에 와서는 실리콘배리를 중심으로 하이텍 산업이 발달하였다.

오늘날 캘리포니아는 오락과 음악산업의 세계적인 중심지이며 기술과 공학 그리고 항공산업에 있어서도 세계의 중심지이고 미국에서는 농산물 생산의 중심지로 자리를 굳혀가면서 The Golden State으로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도시들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_-흔히 LA로 불리는 이 도시는 미국에서도 뉴욕 다음으로 두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남부 캘리포니아 태평양 연안에 자리하고 있다. 롱 비치, 아나하임과 더불어 인구 1천 8백만의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메트로폴리탄을 형성한다.

1781년 스페인의 집정관인 Felipe de Neve에 의해 건립된 이 도시는 1821년 멕시코 독립전쟁 이후 멕시코의 영토가 되었다가 1848년 멕시코와 미국의 전쟁 이후 미국의 영토가 되었다.

‘천사들의 도시’란 별명을 가진 이 도시는 비지니스, 국제무역, 연예, 문화, 언론, 패션, 과학, 스포츠, 기술, 교육, 의료, 연구 분야등에서 세계적인 도시이다. 헐리우드가 자리하고 있는 로스앤젤레스는 세계의 TV산업과 영화, 비디오, 음반 제작 등을 리드하고 있다.

*헐리우드의 유니버살 스투디오, 게티(Getty Museum) 미술관, 애나하임에 있는 디즈니랜드 테마 파크 등이 특히 볼거리로 유명하다.


*샌프랜시스코(San Francisco) ?샌프란시스코 만에 자리한 북부 캘리포니아의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이다. 뉴욕시 다음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로 갤리포니아 주에서는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산 호세, 오크랜드와 함께 850만의 메트로폴리탄을 이룬다.

1776년 스페인이 Golden Gate지역에 요새를 만들고 그 근처에 아시시의 성 프랜시스의 이름을 딴 선교기지를 세운 것이 계기가 되어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19세기 중반 황금러시로 급격하게 성장한 이 도시는 1906년 지진과 화재로 파괴되었으나 곧 재건되었고 2차 대전중에는 태평양 일대의 군수물자 수송기지로 번창하였고 전쟁 후에는 전장에서 돌아오는 제대군인들과 이민자들이 어울려 ‘히피’ 타운을 형성, 오늘날도 미국에서 가장 자유로운 행동주의자들의 근거지로 꼽히며 동시에 관광중심지로도 한몱하고 있다.

*골든 게이트 다리, 아직도 교통수단으로 이용되는 케이블 카, 형무소가 들어서 있는 알카트라츠 섬, 차이나 타운 그리고 과학박물관 Exploratorium 등이 특별한 볼거리 들이다.

*산호세( San Jose)-북부 캘리포니아에서는 가장 큰 도시이며 캘리포니아 전체에서는 3번째로 큰 도시이다. 1777년에 건설되었고 1850년 캘리포니아가 주로 편입되던 때에는 첫번째 수도였다. 농업중심 도시로 발전이 느렸지만 2차 대전 이후로 급격히 성장하면서 첨단기술산업과 전기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1990년대 이후로 실리콘배리의 수도로 불려지고 있다. 생활수준이 높고 생활비가 비싼곳이다.

*미국뿐 아니라 세계에서 1류급에 속하는 수족관 Monterey Bay Aquarium 이 근처에 있다.

*산디애고(San Diego)-최남단? 캘리포니아 태평양 연안에 자리한 도시로 멕시코와 국경을 이루고 있다. 수심이 깊고 날씨가 온화하여 미 해군기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건강산업과 생명공학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2012년 통계에 의하면 인구는 1백 30만이다.

샌디애고는 미국의 서부해안 가운데서는 유럽인들이 처음 도착한 곳으로 1542년에 스페인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이 지역을 스페인 영토라고 선언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막상 요새와 선교기지가 설립된 것은 200여년 후인 1769년이고 1821년에는 멕시코 영토가 되었다가 1850년에 미국영토가 되었다.국방관게 산업과 관광 그리고 국제무역 등이 주요 산업이다.

*주요 볼거리로는 해군기지와 함께 Sea-World, San Diego Zoo 등이 있다.

*사크라멘토(Sacramento)-캘리포니아의 중북부 사크라멘토 강과 아메리칸 강이 합쳐지는데 자리한 캘리포니아 주의 수도로 인구는 50만에 조금 못 미친다. 캘리포니아 골드 러시 때 동부에서 몰려오던 각종 교통수단과 이주민들이 모여드는 종착지로 교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팜 스프링(Palm Springs) ?캘리포니아의 동남쪽 사막지대 코첼라 계곡에 자리한 휴양도시로 산 버난도, 로스 앤젤레스, 샌 디에고, 피닛, 아리조나 등지에서 2,3시간 거리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가볼만한 곳들-자연 경관들

캘리포니아의 경관들, 태평양을 낀 1번 도로, 가장 높은산 Mt. 그리고 눈덮인 Sierre Nevada 산

캘리포니아는 지형과 기후가 다양하여 특히 웅장하고 기이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들이 많이 있다. 국립공원만도 10여곳에 이르며 주립공원에 기념물이나 보호림 등을 합치면 미쳐 셀수도 없을 정도이다. 간단히 이름만 소개하면

*국립공원들

Death Valley 사막지대, Point Reyes 국립해안, Yosemite 국립공원

* Death Valley 국립공원.- 남동부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주 경계, 사막지대에 자리한 이곳은 3백만 에이커의 넓은 사막지대에 모래 둔덕, 소금밭, 각양 각색의 바위들과 사막 특유의 식물들로 진기한 풍경을 이룬다.

* Yosemite? 국립공원-중부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뽑내는 곳으로 매년 3백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는다.

*Point Reyes 국립 해안-샌프랜시스코에서 22마일 남쪽에 있는 레이(Reyes)반도의 태평양 해안으로 서해안에서 바람이 가장 센 곳이며 반도가 계속해서 북서쪽으로 움직이고 있다.

* Joshua Tree 국립공원-캘리포니아 남동쪽 사막지대에 있는 이 지역 특유의 Joshua Tree 숲으로 바윗사이에서 솟아나온 나무들이 특히 달빛 아래서 기묘한 분위기를 만든다.

*Lassen Volcanic 국립공원-캘리포니아의 북동쪽에 자리한 화산으로 1915년에폭 발하면서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용암으로 덮인 화산지붕을 이루어 놓았다.

*Sequoia and Kings Canyon 국립공원-중부 캘리포니아 지역에 있는 거대한 세커이아 (상록수) 숲으로 나무사이로 승용차들이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거대한 나무들을 볼 수 있다.

*Pinacles 국립공원-중부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80여마일 남쪽에 있는 이 산간지역은 옛 화산지대로 산간지역을 보호하고 자연자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별히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Devils Postpile 국립 기념물-요세미트 공원 동쪽 맘모스 호수 근처에 있는 이 기둥들은 용암이 굳어져서 만든 현무암 기둥들로 마치 조각품과도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King Range 국립 보호지역-중부 캘리포니아 태평양 해안쪽으로 65마일 정도는 자동차가 전혀 들어갈 수 없고 구경할려면 걸어서 가야만되는 자연 그대로의 해안보존 지역이 설정되어 있다.

*Redwood 국립공원-캘리포니아 북서쪽 해안 10만여 에이커에 360 피트에 달하는 거대한 미국삼나무(redwood)숲을 이루고 있다.


*그외의 다른 자연경관들

* Napa Valley 포도원 지역-샌프랜시스코에서 50마일 북쪽에 있는 이 지역에는 좋은 날씨와 비옥한 토양때문에 300여개의 포도원들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포도주 생산의 멕카로 부상한 휴양지이다.

*Santa Catalina Island-로스앤젤레스에서 22마일 떨어져 있는 이 섬은 도시에서 떠나 한가하게 휴가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 Big Sur Coastline와 Jade Cove-캘리포니아 북동쪽 태평양 해안으로 바다와 산이 어울린 경관이 아름답다.

*Mt. Whitney-캘리포니아주 동부에 있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미국에서 가장 낮은 지대인 Death Valley의 Badwater Basin이 90마일 밖에 있다.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43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Treasure State 몬타나(...  1749
42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Last Frontier 알래스카...  1537
41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Golden State 캘리포니...  2322
40   지리로 배우는 미국-Beaver State 오리건 주  2151
39   지리로 배우는 미국-Evergreen State 와싱톤 주(...  1785
38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Sooner State' 오크라...  1740
37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Natural State' 아칸소...  2134
36   지리로 배우는 미국-'Volunteer's State 테네시p...  1785
35   지리로 배우는 미국-Bluegrass State 켄터키 주  1833
34   지리러 배우는 미국-미국의 중심 아이오와 주  2162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