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로 배우는 미국(3)   ▒  

No, 40
2014/12/18(목)
지리로 배우는 미국-Beaver State 오리건 주  

<늘푸른나무/지리로 배우는 미국/2014년 6월>

Beaver State 오리건 주

미국의 북서쪽 태평양에 자리한 오리건 주는 북쪽으로는 워싱톤 주, 동쪽으로는 아이다호 주, 동남쪽으로는 너바다 주, 남쪽으로는 캘리포니아 주 그리고 서쪽으로는 태평양을 접하고 있다.

1만 5천 여년 전부터 이 지역에 사람들이 산 것으로 추정되며 16세기 경에는 이미 다양한 인디언 원주민 종족들이 이 지역에 흩어져 살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유럽의 백인 탐험가들과 상인들 및 선교사들이 이 지역까지 진출하면서 17,8세기에는 유럽의 강국들간에 분쟁이 있었으나 19세기 들어 미국과 영국간의 분쟁을 끝으로 미국의 영토로 확정되었다.18세기 백인들이 정착한 후에도 이 지역은 인디언 자치지역으로 내려오다가 1859년에 미 연방의 33번째 주로 편입되었다.

오리건이란 이름은 서부지역을 흐르는 현재의 컬럼비아 강을 당시 인디언들이 오리건이라고 부른데서 유래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다른 설들도 없지 않다.
미 50개 주 가운데 지역적으로는 9번 째로 크고 인구는 27번 째로 많으며 수도는 살렘이고 가장 큰 도시는 인구 60만 여명의 포트랜드이다.

이 지역에 서식하는 American Beaver가 초기 인디언들과의 교역을 위해 이곳을 찾은 상인들에게 인기가 있었으며 이 지역에 널리 뻗어있는 강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중요한 동물로 여겨왔는데 1969년 주의 동물로 정식 지명하면서 오리건 주의 별명이 되어버렸다.

지형과 기후

오리건 주의 서부지역은 화산의 폭발에 의한 고원지대로 휴화산들이 높이 솟아있으며 오리겐 주의 북쪽 경계선을 이루며 흐르는 콜럼비아 강을 끼고는 비옥한 농지와 도시가 형성되어 있다. 서부미주대륙에서 가장 큰 콜럼비아 강의 살몬어장은 이곳 경제에도 큰 역할을 하며 컬럼비아 강에 설치된 수력발전소 댐들 역시 큰 도움이 되고있다.

오레곤 주의 기후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은데 해안지대의 온대강우림 기후에서부터 내륙계곡의 지중해연안기후 그리고 고원지대의 산악기후 등으로 나누이며 서부유럽의 기후와 같이 일반적으로 북미의 높은 고도에 비하면 비교적 온난한 기후를 보이고 있다. 서부 오리건은 비교적 가을, 겨울, 봄에는 비가 많고 여름 한철 건조하며 동부 오리겐은 겨울에는 춥고 눈이 많으며 여름에는 건조하다.

산업

Willmette계곡을 중심으로 비옥한 농지 덕분에 크랜베리를 위시하여 밀 등 많은 농산물을 재배하며 견과류의 생산이 많다. 1970년대 부터는 포도주의 생산이 큰 몴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 양, 가금류는 물론 유류생산도 한 몴 하고 있다. 최근에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울창한 숲 덕분에 목재생산 역시 이 지역 산업의 큰 몴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연어를 가장 많이 수획하는 곳이기도 하다.

Crate Lake National Park를 위시해서 아름다운 산과 숲, 폭포, 해안, 호수 등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Ashland 에서 열리는 쉐익스피어 축제 역시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1970년대 이후 오리컨에도 고도의 기술산업들이 진출하여 오리겐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Tektronix와 Intel회사의 대규모 공장들이 여기에 있으며 Google과 Amazon의 데이타 베이스센터가 이곳에 자리를 잡는 등 소위 Sillicon Forest를 이루고 있다

인구분포

오리건 주의 주민은 해마다 2-3%씩 증가하면서 4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백인이 78%에 흑인은 1.7%에 불과하며 아메리칸 인디언이 1.1%에 아시아계가 3.6%를 차지하고 있다. 히스패닉이나 라틴계가 11.7%를 차지하여 두번째로 많은 인종군을 형성하고 있다.


백인들의 선조분포율을 보면 독일계가 22.5%, 영국계가 14%, 아이리시가 13.2%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계가 8.4%를 이루고 있다.

주민들의 종교적인 분포를 보면 기독교인이 67%, 무종교 27%, 불교 2%의 분포를 보여 남부나 타 지역의 주들보다 종교인의 비율이 현저히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크리스천들 가운데는 개인교인들이 47%, 캐톨릭이 14%, 몰몬교도가 5%를 차지하고 있다.

가볼만한 곳.

포틀랜드(Portland)

오리건 중의 북서부에 윌라메트와 컬럼비아 강이 만나는 지점에 자리한, 오리건 주에서는 가장 큰 도시로 인구는 60여 만명에 육박한다. 대중교통망과 도시계획이 잘되어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환경친화적인 도시의 하나로 꼽힌다

서부해안지대의 해양성 기후덕분에 따뜻하고 건조한 여름과 춥고 습도가 높은 겨울날씨로 나누인다. 장미가 피기에 적합한 날씨여서 포틀랜드에는 많은 장미정원들이 있고 매년 6월에는 장미 페스티발들이 열려 일명 ‘장미의 도시’로 불리고 있다. 특히 International Rose Test Garden은 유명하다.

포틀랜드는 특히 다양한 예술가들과 예술단체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포츨랜드미술관(Portland Art Museum)은 매년 다양한 전시회를 기획하며 ?현대미술관은 예술도시로서의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포랜드 중심가의 차이니스 타운 인근에는 자매도시인 Suzhow스타일의 중국정원이 있어서? 중국정원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으며 다운타운의 서쪽에는 폴트란디아라는 자유의 여신상 다음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청동 조각상이 포틀랜드의 명물로 세우져 있다.

유진(Eugene)

오레건 주의 북서쪽 태평양 연안에 자리한 이 도시는 맥켄지와 윌라메트 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세번째로 큰 도시로 인구는 15만명 정도이다. 오레곤 대학교가 위치한 이 도시는 ‘예술과 야외”의 도시라고 불릴 정도와 문화활동과 자연경치가 아름다운 곳이다.

살렘(Salem)

윌라미트 계곡에 자리한 오레곤 주의 수도로 주 청사가 자리하고 있고 윌라미트 강이 도시를 가로지르고 있다. 1842년에 세워진 이 도시는 1851년부터 오레곤지역(Oregon Territory)의 수도가 되었다. 인구는 15만 5천 여명으로 유진과 함께 2,3 위를 다투고 있는데 현재는 앞지르고 있다.

Crater Lake National Park는 남부 오레곤에 자리한 오레곤 주 유일의 국립공원으로 7700여년 전 마자마 화산이 터질 때 만들어진 분화구를 중심으로 생긴 호수주변을 ?1902년에 공원으로 지정하였다. 이곳은 미국에서는 가장 깊은 호수이며 세계적으로는 9번째로 깊은 호수이다.

오레곤 쉐익스피어 페스티발-오레곤 주의 애쉬랜드에서는 해마다 쉐익스피어 스티말이 열린다. 2월부터 10월까지 11개의 연극을 3개 극장에서 도합 750 내지 800회 공연하는 이 페스티발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쉐익스피어 페스티발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처음에는 쉐익스피어의 연극만 올렸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현대 연극들도 같이 올리게 되었는데 적어도 매 시즌에 3개 이상의 쉐익스피어 작품을 공연하고 있다. 전문 배우들과 자원 배우들을 합쳐 1500여명의 출연진이 동원되며 매 시즌 45만 여명의 관객이 다녀간다고 한다.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42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Last Frontier 알래스카...  1535
41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Golden State 캘리포니...  2320
40   지리로 배우는 미국-Beaver State 오리건 주  2151
39   지리로 배우는 미국-Evergreen State 와싱톤 주(...  1783
38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Sooner State' 오크라...  1738
37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Natural State' 아칸소...  2134
36   지리로 배우는 미국-'Volunteer's State 테네시p...  1785
35   지리로 배우는 미국-Bluegrass State 켄터키 주  1833
34   지리러 배우는 미국-미국의 중심 아이오와 주  2162
33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Show-Me State 미주리 ...  2083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