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30
2014/1/29(수)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Mount Rushmore State 사우스 다코티  

<늘푸른나무/지리로 배우는 미국/2013년>

김상신의 지리로 배우는 미국

The Mount Rushmore State 사우스 다코타(South Dakota) 주

남쪽으로 노스 다코타 주의 바로 아래에 자리한 주가 사우스 다코타이다. 거대한 4명의 미국대통령상이 조각되어 있는 러시모어(Rushmore National Memorial)산이 있어 더 잘 알려진 사우스 다코타는 ‘The Mount Rushmore State’란 별명을 가지고 있다.

미 중서부(Midwest)의 대평원(Great Plains)지대에 속하는 사우스 다코타는 북쪽으로는 노스 다코타, 동쪽으로는 미네소타 주와 아이오와 주, 남쪽으로는 네브라스카 주 그리고 서쪽으로는 몬타나와 와이오밍 주들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미 50개주 가운데 면적의 크기로는 17번 째이지만 주민수는 84만 정도로 5번째로 적은 주이고 인구밀도 역시 5번째로 적다.

1889년 노스 다코타와 함께 주로 승격하였는데 수도는 중부에 자리한 인구 1만 4천명 정도의 소도시 피어(Pierre)이며 남동부에 자리한 인구 16만명의 수 폴즈(Sioux Falls)가 주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사우스 다코타는 주의 한 가운데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미주리 강을 중심으로 동, 서가 특징을 보이는데 비옥한 동부에서는 다양한 곡물들을 재배하며 주민들이 몰려 있는데 반해 건조한 초원으로 이루어진 서부에서는 목장이 주 산업이며 특히 남서부에는 수(Sioux) 인디언들의 성지인 블랙 힐스(Black Hills)와 러시모어( Rushmore) 산 등이 있고 그외에도 배드랜드(Badland)와 윈드 케이브(Wind Cave) 국립공원등이 있어 관광산업이 활기를 띠는 한편 군 기지를 중심으로한 연방정부의 군시설등과 광산업과 광물연구소 등을 통한 산업도 일어나고 있다.

 

수 천년전부터 인디언 원주민들이 주거하였던 곳으로 알려진 이곳의 19세기 초 주민들은 수(Soiux)로 알려진 인디언들이었다. 그러나 1803년 미국이 프랑스의 나폴레옹으로부터 루이지아나 지역(Loiosiana Territory)을 사들이면서 이 지역이 미국의 영토가 되었다. 제퍼슨 대통령은 새로 사들인 이 지역에 루이스와 클락(Lewis & Clark)탐험대를 보내 탐사하고 피어 기지(Fort Pierre)에는 인디언들과의 교역중심지가 세워지면서 백인 이주민들의 정착을 위한 준비가 진행되었고 군대를 보내어 그들을 보호하였다.

1874년 인디언들의 자치지역인 블랙 힐스에서 금광이 발견되면서 인디언들과 백인 개발업자간에는 충돌이 잦았고 철도가 부설되면서 동부로부터 몰려드는 백인이주자들과 인디언들 간에는 격열한 충돌이 일어났다. 이들을 보호하려는 연방군대와 여러차례 전쟁끝에 미연방은 이 지역을 노스 다코타와 사우스 다코타로 나누어 연방의 주로 편입하였는데 이에 저항하는 인디언들을 1890년 운디드 니(Wounded Knee)에서 대량학살하고 나머지 인디언들을 보호지역에 수용함으로 미국과 Lakota-Sioux 인디안들간의 충돌이 일단락되었다. 지금의 사우스 다코타는 농업경제가 주도하는 전원적인 생활양식이 지배적인 평화로운 주이지만 한편으로는 어느주 보다도 인디언들의 비극의 역사가 생생하게 숨쉬는 곳이다.

이곳의 기후는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로 춥고 건조한 겨울과 덥고 후덥지근한 여름 날씨에 4계절이 분명하고 온도차이가 심하다. 여름에는 폭풍우, 겨울에는 폭설이 심하고 토네이도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매년 수십번씩 토네이도가 몰아친다

2012년 현재 83만 명의 사우스 다코타 주민가운데 66%가 이곳에서 출생한 사람들이고 31%가 다른 미주지역에서 이주한 사람들로 외국에서 태어난 사람은 2.3%에 불과하다. 인종적인 분포를 보면 백인이 84.7%로 절대적이고 아메리칸 인디안이 8.5%, 흑인이 1.2% 그리고 아시아인이 1%에 조금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인들 가운데는 독일계가 40.7%, 놀웨이가 15%, 아이리시가 10%이며 영국계가 7%이다.

주민들의 종교적인 현황을 보면 개신교도들이 61%로 가장 많고 로만 캐톨릭이 25%. 개신교도들 가운데는 복음주의 루텨교도들이 27%, 연합감리교도가13%, 침례교도와 장로교신도들이 각각 4%로 집계되었다. 비종교인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8%에 불과하다고 한다.

사우스 다코타에는 라코타(Lakota), 다코타(Dakota), 나코타(Nakota(Sioux) 등으로 불리는 아메리칸 인디언들이 미주리강 서부 지역에 많이 살고 있었는데 미연방정부가 수 인디안 이주정책으로 ‘Great Sioux Reservation’을 만들어 이를 중심으로 인디언 자치구가 설립되었다. 사우스 다코타는 뉴 멕시코와 알라스카에 이어 미주에서 인디언들이 세 번째로 많이 사는 주이다.

산업

농업이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 옥수수, 콩, 밀 등이 주산물이며 소와 돼지 사육이 중요한 목축업이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육류포장산업과 옥수수로 만드는 에타놀 기름생산 역시 중요 산업으로 떠올랐다. 사우스 다코타 서부지역에서는 미국에서 6번 째로 많은 에타놀유를 생산하고 있다.

최근에 와서 농업과 축산에 전적으로 의존하였던 이곳은 산업의 다양화에 관심을 기울여 특히 관광사업 개발에 주력하여 성공하고 있으며 특히 남서부의 블랙 힐스를 중심으로한 관광지들이 인기를 더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큰 도시 수 폴즈를 중심으로는 소, 도매 상품판매와 금융, 재정산업 그리고 광산을 중심으로한 연구 개발 사업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가볼만한 곳

사우스 다코다에는 국립공원 관리국이 관리하는 국립공원이 두개가 있다. 남서부 사우스 다코다의 Black Hills지역에 소재해 있는 이들 공원들은

*윈드 케이브 국립공원(Wind Cave National Park)- 아주 넓은 지역에 동굴들이 연속으로 늘어서 있으며 들소떼들을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자연공원으로 1903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배드랜드 국립공원(Badlands National Park)-사우스 다코타 주의 남부에 자리한 배드랜드 공원은 1978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수 천만년에 걸쳐 침식된 줄 무늬가 선명한 바위산들이 수없이 건조한 초원으로 둘러쌓여 있다.

*러시모어 기념공원(Mountain Rushmore National Memorial) 블랙힐스에 있는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4명의 대통령, 죠오지 와싱톤, 토마스 제퍼슨, 아브라함 링컨. 데오도어 루즈벨트의 얼굴을 조각가 Gutzon Borglum이 조각해 놓은 것으로 1925년에 시작되었으며 그 웅장함이 관광객들을 압도한다.

*크레이지홀스 기념조각물(The crazy Horse Memorial)-아직 제작중에 있는 이 동상은 오글라랄 라코타(Oglala Lakota)족의 용사 클레이지 홀스를 기념하기 위해 만드는 것으로 말에 올라탄 크레이지 홀스가 정면을 응시하는 모습으로 단일상으로는 러시모어의 대통령보다 더 크다.

*해마다 8월 첫째주 사우스 다코타의 Sturgis에서 열리는 Motorcycle Rally는 1주일 동안에 40-50만명이 참가하는 행사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알려져 있으며 경제적 효과 역시 대단하다.

*쥬얼 케이브 국립보존물(Jewel Cave National Monument)-블랙 힐스의 크러스터 근처에 있는 166마일이 넘는 긴 동굴로 세계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로 알려져 있다. 1908년에 National Monument로 지정되었으며 부분적으로 개발하여 사람들이 들어가서 볼 수 있도록 하였는데 켄터키의 맘모스 동굴 다음으로 크다고 한다.

*루이스와 클락 탐사유적지(Lewis and Clark National Historic Trail)- 제퍼슨 대통령이 프랑스로부터 구입한 루이지아나 일대를 미주리강을 따라 답사하도록 탐험단을 조직하여 보냈는데 미주리강이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사우스 다코타에 그들이 통과하면서 남긴 유적지들이 보관되어 있다. 강을 따라 그 Trail을 답사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지도 참조)

*Minuteman Missile National Historic Site- 냉전, 무기경쟁, 대륙간 탄도미사일의 역사와 의미를 보여주기 위하여 1999년에 설립한 국립역사유적지에는 지금은 완전 폐기되어버린 Minuteman II 미사일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수 폴즈(Sioux Falls)-사우스 다코타에서 가장 큰 도시로 도시인구만 거의 16만명, 메트로폴리탄 인구는 24만여명에 이른다. 주의 동남쪽에 자리한 이 도시는 1856년에 처음 농사관계 비지니스와 채석사업을 위해 도시가 만들어졌으나 지금은 도소매와 금융경제 그리고 건강관계 비지니스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래피드 시티(Rapid City)- 인구 7만여명의 이 도시는 블랙 힐스의 동쪽 끝에 있는 두번째로 큰 도시로 Black Hills와 Ellsworth Air Force Base가 가까이 있어 관광사업과 방위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피어(Pierre)-사우스 다코타의 중심부, 미주리강변에 있는 인구 1만 4천명 미만의 작은 도시로 인디안들과의 교역의 중심지였던 이곳을 주로 승격하면서 주의 수도로 지정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엘스워드 공군기지(Ellsworth Air Force Base)- Rapid City 근처에 있는 이 기지는 미 공군의 방어전략 기지로 군인괴 민간인 합쳐 8000여명이 여기에서 일하고 있으며 다코타에서 가장 많은 인력을 고용하고 있는 기관이기도 하다.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