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29
2014/1/29(수)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Peace Garden State, 노스 다코다 주  

<늘푸른나무/ 지리로 배우는 미국/2013년>

김상신의 지리로 배우는 미국

The Peace Garden State 노스 다코다(North Dakota)

미네소타 주에서 서쪽으로 경계를 이루고 있는 주가 노스 다코타 주다. 북으로는 카나다와 국경을 이루고 있고 남쪽으로는 사우스 다코다 주와 경계를 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미네소타주, 서쪽으로는 몬타나 주와 접경해 있다.

미대륙 중서부(Mid-West)의 대평원(The Great Plains)지역의 제일 북쪽에 위치한 주로 넓이로는 50개 주 가운데 19번째로 크지만 인구는 3번째로 가장 적은 주에 속한다. 1889년에 39번째로 미합중국의 주로 편입된 노스 다코다의 수도는 비스마크(Bismarck)이고 가장 큰 도시는 파르고(Fargo)이다.

동부 다코다 지역은 대부분이 평지로 되어 있어 초원과 농작물들로 덮여있는 반면에 중서부 지역은 구릉(丘陵)으로 자연개스, 원유, 석탄 등 자연자원이 풍성하다 .

노스 다코다 지역은 19세기 말까지는 인디안 원주민들을 제외하고는 사람들이 별로 거주하지 않았던 곳인데 철로가 이 지역에 부설되면서 급속히 개발되었으며 1889년 미국의 주로 편입되었다. 그러나 연방에 의해 본격적인 개발사업이 시작된 것은 1950년경, Garrison Dam이 건설되고 Minot공군기지와 Grand Forks 공군기지가 건설되면서였고 1980년대 세계적인 유가급등과 함께 석유붐이 일어났다.

덕분에 최근에 와서 노스 다코다 주는 실업율은 전국평균을 밑돌고 일자리와 인구성장율이 가장 높으며 주(州)의 재정이 가장 든든한 곳으로 특히 서부에 있는 Bakken 유전은 앞으로도 100년 이상을 발굴할 가치가 있을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870년에 2000여명이었던 주민들이 1930년 대에는 68만여명에까지 이르렀으나 그 후로는 별다른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증감을 계속했는데 오일붐과 함께 2012년에는 70만명으로 증가하면서 매년 4%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이곳으로 인구의 유입이 시작되던때 주로 놀웨이, 스웨덴, 독일 ,영국등지에서 온 농부들과 일반 노동자들이 비옥한 동부의 Red River Valley를 중심으로 몰려왔다. 덕분에 현 노스 다코타 주민들은 대부분이 북부유우럽 출신들의 후예들로 독일계가 47%, 놀웨이 30%, 아이리쉬 8%, 러시안, 프랑스, 영국계들이 각각 4% 정도가 된다.

인종적인 분포로는 백인이 90%, 원주민 인디언들이 5.4%, 흑인들이 1,2%, 아시안이 1%로 나타났다.

노스 다코타는 인구비례로 가장 교회가 많은 주인데 주민의 35%가 루터교, 30%가 캐토릭, 감리교가 7%, 침례교가 6% 그리고 그외 소수 교파들로 모두 합쳐서 기독교가 86%를 차지하고 있다.

가볼만한 곳

*파고(Fargo)-동부에 있는 인구 10만 정도의 노스 다코다에서 제일 큰 도시로 강(Red River)건너에 있는 미네소타주의 Moorehead 도시와 함께 20만명 이상의 메트로포리탄을 형성하면서 문화, 경제, 교육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노스다코타 주립대학이 여기에 있다.

*비스마크(Bismarck)-중남부 미주리강 동쪽에 자리한 인구 6만여명의 소도시로 1889년 이래 노스 다코타의 수도이다.

*마이놋(Minot)-중북부 노스 다코타에 위치. 공군기지가 가까이 있으며 19세기 말 철로가 부설된 후 갑자기 성장한 도시로 ‘Magic city”라고 부른다. North Dakota State Fair와 Norsk Hostfest가 열리는 곳이다. 

*The International Peace Garden-노스 다코타의 북쪽과 카나다 마니토바 주 남쪽 국경지대에 있는 이 공원은 국제간에 특히 카나다와 미국간의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1932년에 만든 공원으로 꽃시계, 분수, 14개의 종으로 만든 챠임벨, 기념탑, 채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스 타코타 주민들은 이 공원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The Peace Garden State'라는 주의 별명이 여기에서 나왔다.

*Theodore Roosevelt National Park-19세기 말과 20세기 초반 테디 루즈벨트 대통령이 사냥과 휴가를 즐기던 목장를 중심으로 북부, 남부, Elkhorn Ranch 의 세 지역을 연결한 110스퀘어 마일을 1947년 데오도어 루즈벨트 기념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였는데 개인의 이름으로 국립공원 이름을 정한것은 이곳이 처음이다

100여 마일에 이르는 드라이브 코스가 일품이며 자연을 즐길수 있는 등산로와 자전거나 말을 타고 달릴수 있는 코스들 그리고 캠프장들이 잘 준비되어 있어서 매년 50만 여명의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는다고 한다.

*POW-WOWS 노스다코다 지역은 여러 인디언 종족들이 살던 곳으로 다코다는 Sioux족의 말로 ’친구’, ‘동지’란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의 남부 노스 다코다와 북부 사우스 다코다에는 현재도 인디언 보호지구가 설정되어 자치기구로 생활하고 있다. 옛날부터 일대의 부족들이 봄이면 겨울이 가고 새생명이 시작됨을 축하하는 축제를 가졌는데 지금도 사우스 다코다의 비스마크에서는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규모의 POW_WOWS 행사가 매년 9월에 열린다.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1879년경부터 노르웨이 사람들이 노스다코다의 북동쪽 Red River 연안에 정착하였는데 노스 다코아인의 30%가 그 후손들이다. 이들이 매년 9월이면 마이놋에 모여서 Norsk Hostfest라고 하는 미국에서 가장 큰 스캔디나비안 축제를 연다.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