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로 배우는 미국(3)   ▒  

No, 27
2013/11/27(수)
지리로 배우는 미국-Americ's Fairyland-위스컨신 주  

<늘푸른나무/지리로 배우는 미국 /2013년 7월>

America's Dairyland- 위스컨신(Wisconsin) 주

일리노이 주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미 중서부의 오대호 지역에 위스컨신 주가 자리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미네소타 주, 서남쪽으로는 아이오아 주, 남쪽으로는 일리노이 주, 동쪽으로는 미시간 호수 그리고 북동쪽으로는 미시간 호수, 북서쪽으로는 수페리올 호수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위스컨신 주는 면적으로는 미 50개 주 가운데 23번째, 인구로는 20번째로 큰 주이다.

‘America’s Dairyland’라고 불릴 정도로 목축업과 낙농산업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각종 제조업과 관광산업도 한 몴을 하고있다. 주의 수도는 중부지역에 자리한 매디슨(Madison)이며 가장 큰 도시는 동부의 미시간 호변에 자리한 밀워키로 메트로포리탄 인구가 약 600만 명에 이른다. 시카고에서는 자동차로 2시간 거리이다.

위스칸신이라는 주의 이름은 17세기 이 지역에 처음 온 프랑스계 백인 말켓(Marquette)이 알공퀸 언어를 사용하는 원주민들이 위스컨신 강을 Meskonsing이라고 발음한다고 전해준 것이 프랑스인들에게는 Ouisconsin이라고 전달되었다가 후에 이곳에 찾아온 앵글로색슨 족들에게서 Wisconsin이라고 영어화하여 1845년 공식적으로 이 지역의 지명으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인디안들의 용어로 Meskonsing이라는 말은 ‘붉은 바위’ 또는 ‘붉은 물이 흐르는 곳’이란 뜻이 있는데 현재의 Wisconsin Dell을 중심으로 일대의 붉은 흙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역사

위스컨신 지역 일대에서는 지난 1만 2천여년 동안의 각종 문화의 발자취들을 찾아볼 수 있다. 기원전 1만 여년경 빙하시대에 이미 사람들이 이 지역에 도착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기원전 8 천년 경 빙하시대가 끝나자 사냥과 고기잡이, 곡물채취 등으로 생활을 영위하였고 기원전 1000년 경 부터는 농경중심의 사회가 형성된 것으로 보고있다. 유럽의 백인들이 이 지역에 왔을 때 이곳에는 Ojibwa, Sauk, Fox, Kickapoo그리고 Pottawatomie같은 인디안 종족들이 살고 있었는데 이들은 기원 1500에서 1700년 사이에 동쪽에서 이곳으로 이주한 종족들로 추측하고 있다.

프랑스 영 카나다와 영국영 카나다를 거쳐 18세기 말 미국독립전쟁의 승리로 미국령이 되었던 이 지역은 1812년 영국과의 전쟁 승리로 비로소 미국영토로서의 통치를 받게 되었고 1836년 Territory of Wisconsin이 조직되고 1848에 이르러 비로소 주로서 승격되었다.

위스칸신 주는 남쪽으로 일리노이주와 칼로 자르듯 국경을 만든 것 외에는 3 방향이 큰 강이나 수페리올과 미시간 호수로 경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경치가 수려하고 빙하시대의 유물로 수 천개의 호수들이 널려 있으며 특히 Wisconsin Dell 지역에서는 침식된 사암층(沙巖層)의 지형으로 깎아지른 절벽 등과 진기한 모습들의 자연조형들을 찾아 볼 수 있다.

남과 북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지만 비가 많아 다습하고 여름엔 덥고 겨울에는 추운 대륙성 기후에 속한다. 한겨울 북쪽에는 화씨로 영하 50도까지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며 남쪽에는 화씨 100도가 넘는 여름날씨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눈이 많이와 겨울철 스키장이 인기가 좋다.

미 연방 2012년 통계에 의하면 주의 인구는 5백 70만, 인종분포로 보면 백인이86%, 흑인이 6.3% 그리고 아시안 계가 2.3%이지만 백인들은 전 유럽에 걸쳐 다양하게 섞여있다. 그 가운데도 독일계가 46%, 아이리쉬 10%, 폴리쉬 9%, 노르웨이 8.5%, 영국 6.5%, 이태리 6% 등이며 히스페닉 게가 6%릏 차지하고 있다.

주민들의 종교성향은 기독교가 81%로 압도적인데 그 가운데 개신교가 50%, 캐토릭이 29%를 차지하고 있으며 개신교 가운데는 독일계통의 루터란이 반을 차지하고 있다.

경제와 산업

프랑스계 상인들의 인디안들과의 모피무역으로 시작된 이 지역의 경제활동은 광산개발로 한동안 붐을 이루었으나 19세기 후반에는 남부에서는 밀농사, 북부에서는 목재산업이 발전하였다. 지금은 낙농이 주종을 이루어 우유와 치즈가 주산품이며 ‘America’s Dairyland’가 위스칸신주의 별명이 되었다. 위스칸신주의 46%를 차지하는 북부의 산림을 중심으로 목재와 제지산업이 활발한가하면 이민자들의 유입이 용이하였던 밀워키를 중심으로는 각종 도구와 기계를 만드는 산업이 융성하였다.

2010년의 경우 제조업이 주 경제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낙농에서는 캘리포니아 다음으로 많은 우유를 생산하는데 미국에서 생산되는 치즈와 뻐터의 4분의 1이 위스컨신에서 생산된다. 농업으로는 미국에서 사료용 옥수수를 가장 많이 재배하며 크랜베리와 인삼 귀리 등도 많이 생산된다. 25전짜리 위스컨신 주화에 그려진 황소, 옥수수 이삭, 치즈덩어리는 위스컨신 농산물의 상징이기도 하다.

관광산업 역시 위스컨신 주의 주요 산업가운데 하나다. 위스칸신 델, 하우스 온더 락, Door County 등은 특히 시카고 등지에서 많이 찾는 관광지이며 여름 낚시와 겨울 스포츠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는 위스칸신은 매력적인 관광지이다.

가볼만한 곳

밀워키-도시인구 60만 정도로 위스컨신 주에서는 가장 큰 도시이며 미국내에서는 30번째 큰 도시로 꼽히고 있다. 인근 서버브를 포함한 메트로 인구는 200여 만명에 이른다. 시카고와 마찬가지로 미시간 호수의 남서쪽에 자리하고 있어 풍광이 아름다우며 19세기에는 무역과 교역의 중심지요 운송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오늘날도 금융. 산업,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도시 건걸 초기에 독일계 이민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1850년대에 이미 밀워키는 맥주의 도시로 널리 알려졌고 그 명성은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Miller와 Budweiser 는 이 지역의 대표적인 맥주들이다.

*Milwaukee Art Museum-밀워키 아트 뮤지엄은 1957년에 개관한 Eero Saarinen 본관 건물과 2001년에 추가한 Quadracci Pavillion 건물의 특수한 건축양식에 고대유품에서부터 현대 명화에 이르기까지 2만 여점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어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Captain Frederick Pabst Mansion-16세기 벨지움의 궁궐과 성채(城砦)를 본따서 지은 이 건물은 1892년 이 지역의 선장이요, 맥주와 부동산 재벌이며 자선사업가요 예술애호가였던 Frederick Pabst가 루네상스 시대의 건축양식은 물론 가구와 예술픔들까지도 당시의 분위기에 맞추어 지은 것으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매디슨(Madison)-위스컨신 주의 중부지역에 자리한 매디슨은 1846년 위스컨신이 주로 승격한 이래 주의 수도로 계속되어 왔으며 25만 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고 교육과 행정의 중심지로 위스컨신 주립대학이 이곳에 자리하고 있다.

*Taliesin-매디슨에서 한 시간 거리의 Spring Green에는 건축가들에게는 icon으로 존경받는 Frank Lloyd Wright의 선조들이 정착해 살던 Taliesin이라고 부르는 조그마한 동네가 있다. 600 에이커 정도의 지역에 Wright이 직접 설계하고 건축한 건물들이 여러채 있어서 1976년 국립역사유적지로 지정된 이곳은 건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먼 길을 마다 않고 찾는 곳이다.

*House on the Rock-위스칸신 주의 남서쪽에 있는 Spring Green의 남쪽에 위치한 이 건물은 Alex Jordan Jr. 가 설계, 건축한것으로 자연계곡을 이용한 특별한 건축양식과 진기한 소장품들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그린 베이(Green Bay)-인구 10만 정도의 위스칸신에서는 세 번째로 큰 도시로 미국사람들에게는 전설적인 명코치롬바드와 미식축구의 명문 Green Bay Packers의 홈구장으로 더욱 유명하다.육류가공과 제지공장들이 있다.

*Wisconsin Dell-위스컨신 주의 중남부에 위치한 위스칸신 델은 위스칸신 강변에 서 있는 이상한 모양의 사암절벽의 자연풍광과 도처에 만들어 놓은 어린이들을 위한 워러파크(Water Parks) 등으로 가족들을 위한 휴가지로 중서부에서는 인기가 좋은 곳이다. 20여개의 워러파크 가운데는 1년 내내 영업을 하는 실내 파크도 있어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워러파크의 수도로 간주되고 있다. 유람선 관광은 물론 2차대전때 상륙용으로 사용하던 수륙양용 장갑차(Duck 이라고 부른다)를 타고 위스컨신 강을 오르 내리며 자연관광을 할 수 있고 워러 쇼 등, 관광객들을 위한 쇼등이 사람들의 시선을 끈다.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29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Peace Garden State, 노...  1976
28   지리로 배우는 미국-10,000개의 섬을 가진 땅, ...  1767
27   지리로 배우는 미국-Americ's Fairyland-위스컨...  2392
26   지리로 배우는 미국-Land of Lincoln 일리노이 ...  2731
25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Hoosier State 인디아나...  2676
24   지리로 배우는 미국-The Great Kajes State 미시...  3191
23   지리로 배우는 미국-Buckey State 오하이오 주dh  2354
22   지리로 배우는 미국-미 중서부(Mid-West) 지역  1597
21   지리로 배우는 미국-보석과 감자의 주 아이다호  2649
20   지리로 배우는 미국-Equality State 와이오밍 주  2920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