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로 배우는 미국(3)   ▒  

No, 21
2013/3/12(화)
지리로 배우는 미국-보석과 감자의 주 아이다호  

<늘푸른나무/지리로 배우는 미국/2013년 1월>

김상신의 지리로 배우는 미국

보석(Gem)과 감자(Potato)의 주 아이다호(Idaho) 1

와이오밍 주의 서부와 경계하여 몬타나 주을 끼고 북쪽으로 카나다 국경까지 올라가며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는 주가, 넓이로는 50개 주 가운데 14번 째가 되고 인구로는 39번 째가 되는 아이다호 주다. 주요 농산물이 감자라서 Potato State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각종 보석들이 매장되어 있어서 Gem State라고 자랑스럽게 부르기도 한다. 아이다호 주는 1890년 미합중국의 43번 째 독립주로 편입되었다.

아이다호란 이름은 ‘해가 떠오르는 산’이란 뜻의 이 지역 원주민 Shoshone 족들의 말에서 나왔다는 설과 또 다른 아파치 족들의 ‘이다호’(원수란 뜻)란 단어에서 나왔다는 설들이 있는데 여하튼 1860 전후로 이곳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사용된 듯, 이곳이 정식 주로 승격하기전인 1860년에 이미 Territory of? Idaho로 불리었다.

 

아이다호 주는 6개 주와 카나다로 국경을 이루고 있다. 서쪽으로는 와싱톤과 오레곤 주, 남쪽으로는 네바다와 유타 주, 동쪽으로는 몬타나와 와이오밍 주등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짧은 거리이긴 하지만 북쪽으로 카나다와 국경을 이룬 지역도 있다.

미국에서 가장 굴곡이 심한 자연을 가진 주의 하나로 천연 그대로의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는 주로 록키 산맥과 연결되어서 자연자원이 풍부하고 눈덮인 산들과 가빠른 계곡 그리고 호수와 강들이 많아 자연경치가 빼어난 곳이기도 하다. 12.662 피트의 높은 산 Borah Peak이 있는가하면 나이아가라 폭포보다 더 높다는 Shoshone폭포도 위용을 자랑한다.

남부 아이다호 주의 수도 보이시(Boise)를 중심으로 메트로포리탄이 형성되어 대부분의 주민들이 이 지역에 모여 살고 있다.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고 지역에 따라 높낮이가 다르기 때문에 기후는 매우 다양하다. 태평양이 가깝기 때문에 서부 아이다호 지역은 습도와 강우량에서 해양성기후의 영향을 (특히 겨울에) 받아 온도가 온화한 편이지만 멀리 떨어진 동부는 사정이 달라 일반적으로 대륙성 건조한 기후를 유지한다.

역사

14500여년 전에 이 지역에서 사람들이 거주하였던 것으로 측정되는 유물들을 발견하였는데 지금까지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것으로는 가정 오래된 것들이다. 그 이후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주거지들이 일대 여러곳에서 발견되었다.

초기의 프랑스계 카나다 사냥군들이 이 일대에 남긴 흔적들과 지명들이 아직도 남아있으며? Lewis-Clark 등을 위시해 미국의 공식, 비공식 탐험가들의 흔적들도찾아 볼 수 있다.

원래 아이다호 지역은 오레곤 지역에 속해 있다가 오레곤이 주로 편입되면서 1860년 아이다호 지역으로 분리되었다가 1890년 아이다호 주로 승격되었다.

아이다호 주는 광산업이 주 산업이였으나 농업과 산림업으로 확대되었고 관광산업도 한 몴하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과학과 기술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주수입의 25%를 걷어들이고 있다.

인구동태

2010년 인구조사에 의하면 주민은 160만명 정도로 백인이 89%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계와 영국계 그리고 아이리쉬 계통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인구는 지난 20여년 동안에 배로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들의 종교성향은 몰몬교도가 23%, 개신교 38%, 천주교 18% 그리고 무종교가 18%로 나타났다.

산업

농사가 주산업인 아이다호 주에서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감자의 3분의 1이 생산되며 각종 밀의 생산지로도 유명하다. 그외에도 식품제조업, 목재산업과 제지산업, 은과 여러가지 광물들을 발굴하는 광산업 등이 성하며 최근에 와서는 수력발전, 화학물질과 기계제작 그리고 관광산업 등도 한 몴을 하고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치즈공장이 이곳에 있으며 국립원자력연구소인 Idaho National Laboratory도 이곳에 있고 .Hewlett-Pacjard의 프린터 공장도 있다.

아이다호는 사용하는 전력의 3분의 2를 강을 이용하여 만드는 수력발전으로 공급하며 천연개스를 개발하여 자급자족할뿐 아니라 워싱톤주의 개스도 공급하고있다.

*보이시(Boise)-아이다호 남서쪽에 자리한 주의 수도로 도시인구 20여만, 메트로포리탄 인구 60여 만명으로 아이다호 주에서는 가장 큰 도시이다. 북동쪽으로 16마일 밖에 있는 Bogus Basin Mountain이라는 스키장을 위시한 야외오락시설이 유명하다. Silver Creek Plunge; Natural Geothermal Hot Springs Kirkham Hot Springs 등의 온천이 있어 즐길 수 있다.

보이시의 교외에 자리한 Meridian은 인구 7만 5천여명으로 2000년 이후 아이다호에서 가장 급격하게 성장하는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Twin Falls-인구 4만 4천여명의 세번째로 큰 도시로 아이다호 중남부와 네바다주 동부의 경제중심지이다. 인근에 Shoshone 폭포와 Snake River Canyon이 있다.

*셔 쇼우니 폭포(Shoshone Falls)-Twin Falls에서 5마일 동쪽 Snake River에 있는 셔 쇼우니 폭포는 ‘서부의 나이아가라’라고 불릴 정도로 웅장한 폭포로 높이는 나이아가라보다 14미터나 더 높은 64.7미터이고305미터의 넓은 계곡을 흐르고 있다.

여름과 가을에는 Snake River의 물들이 농작을 위해 수로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강수위가 낮아져서 폭포의 장관을 보려면 농사가 시작되기 전 봄철이 가장 좋다고 한다.

*Hells Canyon of the Snake River-동부 오레곤 주와 와싱톤 주 그리고 서부 아이다호의 경계를 이루며 흐르는 Snake River는 평균 10마일 넓이에 협곡의 바닥에서 인근의 산봉오리까지의 높이가 보통 1마일이 넘으며 Devil Mountain 의 꼭대기는 강에서부터 8천피트 높이솟아있어 북미주에서 가장 깊은 협곡을 이룬다. 원래는 커다란 호수였던 지역이 1백만년이라는 세월동안에 만들어 놓았다는 이 지역은 산세가 험해서 Hells Canyon이라고 불리며 대부분의 지역이 차도로의 접근이 불가능하다.

*Craters of the Moon National Monument and Preserve-중부 아이다호의 Snake River 평원에 자리잡고 있는 이곳은 국립기념보호지역으로 해발 6천 피트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이 지역은 화산지대로 분석구, 용암튜브, 깊은 계곡 그리고 용암원 등의 화산풍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의 커다란 분화구가 아니라 마마자국같이 여러개의 분화구들과 용암들이 흘러내렸던 계곡들 나무나 바위들을 덮은채 응고되어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는 용암들이 퍼져있어 달의 표면과도 같은 아주 특이한 풍경을 이루어 실제로 미국의 우주항공사들이 여기에서 훈련을 받기도 하였다.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23   지리로 배우는 미국-Buckey State 오하이오 주dh  2354
22   지리로 배우는 미국-미 중서부(Mid-West) 지역  1597
21   지리로 배우는 미국-보석과 감자의 주 아이다호  2649
20   지리로 배우는 미국-Equality State 와이오밍 주  2920
19   지리로 배우는 미국(48)-The Grand Canyon State...  2575
18   지리로 배우는 미국(47)-황홀한 땅 뉴 멕시코 주  3177
17   지리로 배우는 미국-Lone Star State 텍사스 주  3746
16   지리로 배우는 미국-미국의 수도 와싱톤(Washing...  2797
15   지리로 배우는 미국(44)-루이지애나  2798
14   지리로 배우는 미국(43)-미시시피 주  2591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