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설을 곁들인 명화감상   ▒  


구스타프 모로의 <춤추는 살로매(Salome)> Dansant) 1876  

구스타프 모로(Gustave Moreau, 1826-1898)의

<춤추는 살로매(Salome Dansant) 1876


Oil on Canvas
106cm x 72.2cm
Paris Musee d’Orsay


1825년 파리에서 건축가의 아들로 태어난 구스타프 모로는 일찍부터 그의 재능을 발견한 부모님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프랑소와 에드와드 피코와 같은 훌륭한 화가들로부터 미술교육을 받았고 데오도르 사세리오와 같은 당대의 유명한 화가들과 오랫동안 교우하면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였으며 말년에는 파리예술학교의 교수가 되어 초현실주의와 포비즘(야수파)의 기수들을 배출함으로 후세는 그를 초자연주의의 선구자로 꼽고 있다.

모로는 성경이나 신화의 주제들을 즐겨 그렸는데 여기에 소개하는 <춤추는 살로매> 역시 신약성경의 마태복음(14:6-11)과 마가복음(6:21-29)에 나오는 살로매를 그린것이다. 살로메공주가 의붓아버지 헤롯 안티바스의 생일잔치에서 춤을 추자 흥분한 헤롯은 많은 손님들 앞에서 살로매에게 어떤 소원이건 들어주겠다고 약속한다. 살로메는 헤롯왕과 그녀의 어머니 헤로디아의 결혼을 죄악이라고 비난하여 투옥된 세례 요한의 머리를 달라고하여 헤롯은 내키지는 않으나 할 수 없이 세례요한의 목을 짤라 쟁반에 담아 주게 했는데 살로메는 그것을 어머니에게 가져다 주었다는 것이 간단히 요약한 성경의 내용이다.

모로는 살로매에 무척 관심을 가졌던듯 살로매를 시리즈로 150여장의 뎃상에 19개의 그림과 6개의 수채화를 그렸다고 한다. 춤추는 살로매에 관한 것만도 40여개의 스케치에 거의 비슷한 8개의 그림들이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춤추는 살로매>는 살로매 시리즈 가운데 하나로 살로매가 헤롯 앞에서 베일을 쓰고 음란한 춤으로 헤롯을 유혹해서 결국 세례 요한의 목을 달라고 요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장면으로 살로매는 어머니의 사주를 수행한 비교적 청순한 여자로 성경에 묘사되어 있는 반면에 모르의 살로매는 매우 요염하고 전형적인 요부의 이미지로 묘사되어 있다.

살로매가 춤 주는 궁전은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다 . 어쩌면 음모와 죄가 벌어지기 알맞은 공간임을 상징하는듯 하다. 그 뒤에 붉은색 아치와 갈색 벽을 배경으로 앉아있는 헤롯은 흐리고 어두워서 얼굴 없는 유령같이 보인다. 그리고 양 옆에 있는 시종들도 컴컴한 배경과 잘 구분이 안될 정도로 그려져 음모와 죄악의 공간과 하나가 되는듯한 인상을 풍긴다. 그리고 살로매의 뒤쪽 아래부분에 앉아있는 여인은 악사인듯 하다. 이러한 신비로운 어둡고 음침한 궁전과 사람들을 배경으로 환희 빛나는 것이 사로매의 보석들을 잔뜩 단 베일만 두른 나신(裸身)이다. 빛을 발하는듯한 그녀의 몸매는 의붓 아버지의 정신을 홀딱 빼어버리고 사람들을 곤경에 삐트릴뿐 아니라 다른사람들도 다 빨아드릴듯한 욕망을 상징하는듯 하다

모르는 <춤추는 살로메>의 바로 다음 속편으로 <환영(apparition)>이란 작품을 그렸는데 춤추는 살로매와 요한의 피 흘리는 목을 같이 그리기도 하였다.(아래 그림을 참고)


이 그림들은 1876년에 처음으로 <환영>과 함께 씨롱에서 전시되었으며 괭장한 시선을 끌면서 모로의 상징주의와 세기말 사상(퇴폐주의)이 잘 표현된 대표적인 작품으로 야수파 활동과 데카당운동(퇴폐주의)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되었다..

결코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초현실적인 배경과 신비적인 분위기, 이국적인 어쩌면 비잔틴 적이기도 하고 동양적이기도 한 건물구조와 장식 등에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해석과는 대조되는 인물설정으로 상징주의 운동을 이끌어 낸 주요 작품들로 평가된다

<춤추는 살로메>는 파리의 Musee d’Orsay에 그리고 <환영>은 Musee d’Gustave Moreau에 소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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