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  

<마이너 필링스> 펴낸 시인 캐시 박 홍  
<늘푸른나무/문화산책/2922년 3월>


<마이너 필링스> 펴낸 시인 캐시 박 홍


독일에 거주하는 5년 동안, 코로나19 상황에서 겪었던 노골적인 인종차별 말고도 나를 스쳐갔던 무수히 많은 미세 차별이 있었다.

파트너가 자전거 사고로 크게 다쳐 응급실에 갔던 날, 머리에 피를 흘리고 있어도 겨우 상처 소독과 뇌에 이상이 생겼는지에 대한 간단한 체크만 이뤄졌다. 2시간 넘게 기다려 겨우 들어간 진료실이었다. 그리고 나온 진료비는 150유로(약 20만원). 가입된 보험 처리를 위해 긴 문서를 작성하는데 한 의료진이 말했다. “독일에 여행 왔나요?”

차별을 느끼는 게 ‘망상’일까

순간 차오르는 분노로 눈앞이 아찔했다. 응급실에서 5시간째 모든 의료진과 독일어로 소통하고, 거주지와 비자 정보가 적힌 보험 관련 서류를 다 제출했는데 나보고 여행을 왔냐고! 며칠 후 평소 인종차별에 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눈 독일인 친구에게 응급실에서 있었던 상황과 당시 느낀 감정에 대해 전했지만, 그는 고개를 갸우뚱거리다 답했다. “난 그 의료진이 그저 궁금해서 물어본 거 같은데? 네가 예민하게 받아들인 건 아닐까.”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자, 어느 순간 나는 내 감정을 믿지 못하는 상태에 놓였다. 어떤 장소이든 내가 독일어로 말하는데 상대가 계속 영어로 이야기할 때, 다른 손님에게는 환히 웃으며 독일어로 인사하던 가게 주인이 독일어로 인사하는 나에게만 대꾸 없이 무표정한 얼굴을 보일 때 생각했다. ‘차별이라고 느끼는 건 내 피해망상일까.’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계 미국 작가로 꼽히는 캐시 박 홍(사진)은 이런 감정을 두고 ‘소수적 감정’, 즉 ‘마이너 필링스’(Minor Feelings)라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소수적 감정은 자신이 인식하는 현실이 끊임없이 의심받거나 무시당하는 것에 자극받아 생긴 부정적이고 불쾌한 감정이다. 일상에서 겪는 인종 체험에 앙금이 쌓인 결과이기도 하다. 이를테면 어떤 모욕을 듣고 그게 인종차별임을 뻔히 알겠는데도 ‘그건 전부 너의 망상일 뿐’이라는 소리를 들을 때 소수적 감정이 발동한다.

캐시 박 홍 역시 자신이 처한 현실을 남에게 폄하당하는 경험을 너무 여러 차례 겪다보니 자기 감각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이런 식의 감각 훼손은 피해망상, 수치심, 짜증, 우울이라는 소수적 감정을 초래한다. 그의 자전적 에세이 <마이너 필링스>(노시내 옮김, 마티 펴냄)는 미국에서 나고 자란 이민자 2세대가 자신의 인종 정체성을 솔직하게 성찰하고 따져 물은 결과물이다.

1976년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난 저자는 <뉴욕타임스> <보스턴 리뷰> 등 여러 매체에 시를 발표하는 시인이다. 미국 럿거스대학 뉴어크캠퍼스 예술대학원 석사과정 교수(문예창작과)로도 재직 중이다. 2002년 첫 시집 <몸을 번역하기>, 두 번째 시집 <댄스 댄스 레볼루션>으로 권위 있는 문학상을 받기도 했다.


팬데믹 이전에 쓰인 <마이너 필링스>는 미국 전역에 봉쇄 조치가 내려지기 몇 주 전인 2020년 2월 출간됐고, 아시아인 증오범죄가 급증하면서 크게 주목받았다. 독자가 늘어나면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뿐 아니라 각종 유력지 올해의 책으로 선정됐다. 퓰리처상 파이널리스트와 앤드루 카네기상 우수상 후보에 올랐으며,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자서전 부문)을 받았다. 최근 미국 문학계가 분야를 막론하고 인종차별과 혐오, 배제에 대항하는 주제와 메시지에 주목하는 점도 <마이너 필링스> 흥행의 이유다.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36   H마트에서 울다〉의 작가 미셸 조너  37
35   앤지 김(Angie Kim)의 <미라클 크리크(Miracle C...  39
34   <마이너 필링스> 펴낸 시인 캐시 박 홍  46
33   김준자 지음<자기 계발과 생활의 지혜>  145
32   퀴불러 로스의 <죽음과 죽어감>을 읽고  114
31   이윤모 지음 <믿음에 관한 종교-사회학 논고>  271
30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 프란츠 카프카  1434
29   톨스토이를 읽어야 하는 이유 5가지  672
28   김준자 엮음 <한인보(韓人譜)-세계 속에 빛나는 ...  711
27   김형석 저 <백년을 살아보니>  909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