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로 배우는 미국   ▒  

2022/4/14(목)
돈의 노예가 되지 않은 죤 데이비슨 록펠러  
<늘푸른나무/세상을 바꾼 인물들/2022년 2월>

돈의 노예가 되지 않은 죤 데이비슨 록펠러


한때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 청혼을 거절당했던 세계적인 백만장자

존 데이비슨 록펠러는 세 가지 놀라운 일을 해낸 인물이다.
첫째, 그는 역사상 가장 많은 재산을 모았다. 그가 했던 최초의 일은 뜨거운 햇살 아래에서 하루에 4센트를 받으며 감자를 캐는 것이었다. 당시 미국에는 백만장자가 여섯 명도 되지 않았는데, 록펠러는 10조에서 20조 정도의 재산을 모은 갑부였다.
그러나 그가 처음으로 사랑했던 여인은 그의 청혼을 거절했다. 왜 그랬을까? 그녀의 어머니가 ’딸이 미래가 보이지 않는 가난한 남자와 결혼해 인생을 낭비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그가 역사상 가장 많은 액수인 7억 5천만 달러를 사회에 기부한 것이며, 세 번째는 그가 아흔일곱 살까지 장수를 누렸다는 점이다. 미국에서 록펠러는 끔찍히 미움받는 인물이었다. 그를 죽이겠다는 협박 편지가? 매일 수천 통이나 날아들었으며, 밤낮으로 경찰의 보호를 받아야 할 정도였다. 또한 거대한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정신적, 육체적스트레스를 받았다.
철도 사업가 해리먼은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예순한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5센트와 10센트짜리 물건을 파는 대형 체인마켓을 설립한 울워스는 예순 일곱살에. 담배 사업으로 1억 달라의 수입을 올린 ‘벅’듀크는 예순 여덟살에 각각 생을 마감했다.
하지만 록펠러는 해리먼, 울워스, 벅 듀크의 재산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재산을 소유했을뿐 아니라 더 오래 살았다.? 알려진 바와같이 백만장자 중에 틀니 없이 아흔일곱 살까지 산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다. 록펠러만 제외하고는 말이다.
그의 장수 비결은 무엇이엇을까? 아마 물려받은 장수의 유전자 덕분이었을 것이고, 평온하고 침착한 성격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그는 결코 흥분하거나 급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았다.
스탠다드 오일 캄파니의 사장이었을 때, 록펠러는 브로드웨이 26번가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 소파 하나를 마련해 두고 시간만 나면 삼십분간 낮잠을 잤다. 그렇게 하루에 다섯 번씩 낮잠을 자는것이 그의 습관이었다.
록펠러가 쉰다섯 살이 되었을 무렵 그의 건강이 악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것은 의학 역사사 가장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긴 록펠러가 의학 연구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할 마음을 먹었기 때문이다. 그의 병을 계기로 록펠러 재단은? 한 달에 100만 달러레 가까운 금액을 인류의 건강을 위해 헌납한 것이다.
1932년 전염병인 콜레라가 돌던 시기에 나는 중국에 있었다. 피폐한 황무지, 그 질병의 중심에 있었음에도 나는 베이징의 록펠러 의과대학에서 콜레라 백신을 접종할 수 있었다. 사실 그전까지는 록펠러가 아시아와 그보다 더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수많은 환자를 위해 얼마나 공헌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록펠러 재단은 세계적인 수준의 십이지장충 박멸 캠페인을 벌였고 말라리아와의 오랜 싸움에서도 승리를 거두고 있다. 무시무시한 황열병을 치료할 백신을 발견해 낸 것 역시 록펠러 재단 소속 의사들의 위업이다.

어릴 때 그는 칠면조 사육 일을 도와서 어머니에게ㅔ 용돈을 받곤 했다. 그래서 그는 죽기 전까지 어린 시절을 떠올리기 위해 8천 에이커 정도의 땅에서 우수한 품종의 칠면조를 길렀다.
어머니에게 받은 동전을 쓰지 않고 벽난로 선반 위에 놓인 찻잔속에 넣어 저축했다. 그는 하루에 37센트를 받았는데, 훗날 그돈이 쌓이고 쌓여 50달러가 되었다. 그는 모인 돈을 농장 주인에게 7센트의 이자를 받고 대출해 주었다. 그로 인해 록펠러는 50달러의 돈이 있으면 1년 만에 자신이 열흘간 힘들게 일한 만큼의 금액을 만들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것이 계기였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래 저는 결심했죠. 돈의 노예가 되는 대신 돈이 나의 노예가 되게 하자고.”
록펠러는 부유한 가정서 태어난 아들의 성품을 망치지 않으려 애썼다. 예를 들어, 그는 아들의 영지내에서 수리해야 하는 울타리 기둥을 찾는 대가로 1센트를 주었다. 록펠러의 아들은 하루에 열세개의 기둥을 찾으면 13센트를 받았고, 울타리를 고치면 한 시간에 15센트를 받을 수 있었다. 그의 아내도 아들이 바이올린 연습을 하면 시간당 5센트를 용돈으로 주곤 했다.
록펠러는 대학에 다니지 않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몇 달간 상업학교에 다녔을 뿐이다. 열여섯 살이 되었을 때 그의 모든 정규교육은 끝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시카고 대학에 5천만 달러를 기부했다. ?
그는 교회에도 관심이 있었다. 교회에서 아이들을 맡아 가르치던 젊은 시절, 그는 춤도 추지 않았고 카드놀이도 삼갔으며 영화도 보지 않았다. 술과 담배도 끊었다. 밥을 먹기 전에는 항상 기도를 했고 매일 성경을 읽었다. 시와 기도문에서 감명 깊은 구절을 골라 매일 묵상하기도 했다.
록펠러의 재산은 대략 분당 100달러의 비율로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지닌 유일한 꿈은 백 살까지 사는 것이었다. 그는 백 번째 생일인 1939년 7월 8일까지 자신이 살아 있다면 포칸티고 힐즈에 있는 영토에서 밴드를 이끌겠다고 말했으나 1937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 밴드가 연주할 곡은 아마 ‘메기의 추억’이었을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5분 명상록>(더클래식)에서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45   어떤 악조건에도 굴하지 않은 퀴리 부인  25
44   돈의 노예가 되지 않은 죤 데이비슨 록펠러  12
43   불행을 희망으로 바꾼 헬렌 켈러  12
42   도마스 에디슨(Thomas Alva Edison) 1847-1931  617
41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영원한 모상과 월광을 ...  453
40   모하마드 알리-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챔피언  391
39   제인 애덤스(Jane Addams,1860-1935) -사회복지...  1451
38   촬스 스펜서 채플린(1889-1977) -경제공황과 전...  401
37   존 D. 록펠러(John D. Rockefeller(1839-1937) -...  806
36   소조너 투르스(1797-1883)-노예에서 반노예제도 ...  502

 
다음       목록 홈 알림 쓰기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