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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1(목)
윌리암 펜(William Penn 1644-1718)-펜실바니아에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보장한 퀘이커 교도-  

<늘푸른나무/인물로 배우는 미국/2017년 10월>

윌리암 펜(William Penn 1644-1718)
-펜실바니아에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보장한 퀘이커 교도-

후에 미합중국의 펜실바니아 주로 승격한 영국북미주 펜실바니아 식민지를 설립한 윌리암 펜은 그가 그곳에서 실현하려던 민주주의 원리가 미 합중국 헌법의 근간을 이루는데 큰 영향을 미쳤을뿐 아니라 당시에 이미 ‘유럽 의회’라고 부를 수 있는 유럽 합중국 계획안 등을 출판하는 등 비젼을 가졌던 철학자요 종교가요 사업가였다.

그는 사업가로서는 성공하지 못하여 빛 때문에 투옥되기도 하고 세상을 떠날 때에는 무일푼의 신세이기도 했지만 그가 설립하려고 하였던 펜실바니아는 당시에는 그야말로 양심과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선망의 대상으로 그가 기획하고 설립한 필라델피아는 미 합중국의 첫 번째 수도로 형제애(兄弟愛)가 넘치는 도시로 기억되면서 볼테르로부터“펜은 지상에 황금시대를 가져온 인물로 자부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가 미국에 끼친 공로는 미국의 독립정신과 필라델피아에서 제정된 헌법가운데 잘 나타나 있으며, 미 독립 이후에는 펜실바니아 주로 필라델피아 시청 청사 꼭대기에 자리한 그의 동상으로 그의 공로를 길이 기리고 있다. 그러나 그가 1984년에야 로날드 리건 대통령으로부터 명예 미국시민권을 받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1644년 영국의 귀족가문인 윌리엄 펜Sr.(William Penn) 해군제독의 아들로 태어난 윌리엄 펜은 Essex와 옥스포드 등지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아버지의 기대와는 달리 일찍부터 영국국교회의 신앙에서 떨어져 나가 국교회로부터 출교를 당했으며 퀘이커의 창시자 죠오지 팍스와 친구가 되어 퀘이커교에 관심을 가지고 22살 때 앵글리칸에서 퀘이커로 개종하였다. 윌리엄 펜은 그 후 팍스와 유럽과 영국에서 선교여행을 같이 다닐뿐 아니라 팍스에 관한 전기를 써서 그를 소개하기도 하였다.

퀘이커들은 하나님께로 부터 직접 온 것이라고 믿는 그들의 마음 속에 있는 ‘내적인 빛’에만 순종할 뿐, 어떤 인간에게도 머리를 숙이거나 순종하지 않으며 전쟁을 하기위해 무기를 드는 것을 거부하였다.

당시 왕권과 퓨리탄 세력간의 복잡한 정세와 함께 그리스도만 따를뿐 어떠한 인간의 세력에게도 충성을 서약하지 않는다는 퀘이커의 신념때문에 퀘이커들은 처음부터 많은 핍박을 받았다. 윌리암 펜도 케이커 교도들의 모임에서 설교를 했다고 해서 체포되었다.

영국에서의 퀘이커 교도들에 대한 박해가 점점 심해지자 펜은 북미주 식민지에 새롭고, 자유로운 퀘이커 신도들의 정착지를 만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미 북미주로 떠났던 쿼이커 교도들이 뉴잉글랜드의 청교도들이 퀘이커 교도들에 대해 부정적이어서 되돌아 오거나 캐리브해안 쪽으로 사라저 버린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던 차에 1677년 펜을 포함한 일련의 퀘이커 교도들이 서부 뉴저지(현재 뉴저지 주의 서부 일대) 일대의 식민지 개발허가를 얻게 되었다. 그때 버킹햄샤이어 일대에서 200여명의 퀘이커 교도들이 이곳에 도착하여 벌링톤에 도시를 건설하였다.

펜은 영국에 있으면서 이 도시계획에 참가하여 주민들을 위한 자유헌장의 초안을 잡는데 참여하였는데 개인의 자유와 정당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종교의 자유와 부당한 구속에서의 자유 그리고 자유선거의 자유가 보장된 정착지를 보장하였다.

당시 영국의 왕인 쵤스 2세는 펜의 아버지로부터 많은 재정적인 빚을 지고 있었는데 펜의 아버지가 죽자 촬스 왕은 아들 펜에게 뉴저지 주의 서남부에 있는 막대한 땅을 대신 주었다. 펜은 이지역을 Sylvania(란틴어로 숲이라는 뜻)라고 이름붙였다가 후에 아버지 Penn 을 기념하는 뜻에서 Pensylvania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지금까지 그 이름을 계속하고 있다. 아마 촬스 왕도 영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말썽꾸러기들을 따로 모아놓는다는 것을 좋게 생각했던듯 하다.

물론 식민지에서의 펜의 지위는 공식적으로는 왕에게 종속되는 것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전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그는 정부조직을 통하여 후의 미국헌법의 근간을 이루었던 기본사상인 종교의 자유, 공정한 재판, 의회제도 그리고 권력의 분산 등을 기조로한 민주주의 제도를 수립하였다.

펜실바니아에서의 종교의 자유(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완전한 종교의 자유)영국인이나 웨스사람, 독일과 네델란드의 퀘이커들 뿐만 아니라 (프랑스 개신교의 유구노들, 메노나이트들, 아미시 그리고 캐토릭 독일국가들에서의 루터란들 까지 이곳으로 몰려들게 하였다.

펜은 1682-1684년 펜실바니아 주에 거주하면서 ‘형재애의 도시’ 필라델피아 도시 계획을 수립한 후 그는 형제애의 실천에 직접 참여하여 인근의 인디언들, 주로 Leno Lenape족들과의 우애를 다져나갔는데 그들의 토지를 수용할 때에는 반드시 당시의 시세에 못지 않게 땅값을 지불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거래에서 통역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대화할 수 있도록 인디언 방언 너덧가지를 습득했다고 한다. 또한 인디언들에게 미국법에 관한 것들을 주지시켜 만일 인디언들이 백인에게 잘못 했을 경우 인디언과 백인, 반반으로 구성된 배심원 심판을 받도록 함으로 공정한 심판이 되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그의 우애정책으로 그곳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충돌이 적었고 북미의 다른 어느 지역보다 백인들과 인디언 사이에 더 오랫동안 우호관계가 지속되었다.

펜은 펜실바니아 식민지 개발을 통해 자신과 가족들의 경제적인 이득을 기대하면서 유럽 전역으로 판촉활동을 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으나 재정적으로 기대했던 성과를 얻지 못했다. 펜이 말년에는 빚으로 감옥에 갖이기도 하였으며 빚을 관리하기 위하여 영국에서 체류하다가 1718년 세상을 떠났는데 그가 죽었을 때는 돈 한푼 없는 털털이였다.

그는 영국의 버킹햄샤이어의 요르단 퀘이커 집회소에 장사지냈다. 그는 미국에 대한 막대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결국 영국인으로 세상을 떠나 영국땅에 묻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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